金 법사위·李 산자위 의지
당내 지역안배 걸려있고
與, 법사위 야당몫 제동에
원구성 협의 난항도 변수

▲ 김기현 당선인
▲ 이채익 의원

21대 국회 미래통합당 4선 김기현(사진) 당선인과 3선 당선인 이채익(사진) 의원이 각각 국회 법사위원장과 산업위원장직 도전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오는 30일부터 4년 임기가 시작되는 21대 국회 원구성을 앞두고 거대여당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 미래통합당이 물밑 힘겨루기가 본격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두 당선인의 상임위원장 도전에도 탄력을 붙이고 있다.

3선 의원에다 울산시장 역임에 이어 4선 의원으로 사실상 ‘5선급 지역 좌장격’인 김 당선인은 4·15 총선가도에서 구상했던 원내대표 도전과 관련, 같은 판사 출신 5선 주호영(대구) 당선인에게 ‘양보’했다.

그러나 김 당선인은 그동안 야당 몫으로 국회법안 처리의 ‘게이트키퍼’역할을 하는 법사위원장 도전으로 유턴한 뒤 주 원내 지도부와 스킨십을 강화하고 나섰다.

국회법상 법사위는 법원과 헌법재판소, 군사법원, 법무부와 법제처, 감사원,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 대통령 등 탄핵소추와 관련된 고유업무 외에도 모든 법률안의 체계와 자구를 심사하는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김 당선인은 13일 “당초 원내대표 도전을 한 건 사실이지만, 총선 참패로 추락한 통합당 내 원내지도부 선출을 놓고 자칫 싸움질로 비춰질수도 있는 데다, 영남의원들간 경쟁하는 모습에 대해 국민들이 어떻게 볼까 걱정도 많이 했다”면서 “대신 법사위원장의 책임과 역할이 크다는 점에서 적극 검토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연말부터 총선까지 ‘하명사건’과 관련해 선두에서 투쟁해 온 상황에서 또다시 제1야당 원내지도부를 맡아 여권과의 투쟁하는 ‘정치적 모양새’에 대해서도 고심이 없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김 당선인의 법사위원장 공식 도전장으로 같은 당, 같은 지역 출신 이채익 의원의 산자위원장 도전에 어떤 변수가 될지도 관심사다.

이 의원은 총선 당시 줄곧 “3선 국회의원이 되면 국회 산자위원장을 맡아 산업수도 울산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공언, 사실상 ‘공약화’ 한 바 있다.

이 의원이 산자위를 강력 희망해 온 배경은 당차원에서 설치된 원전특별위원장으로 전방위 활동해 온 데다, 산자위 간사로 활동하면서 정부와 산하기관 등과의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과 함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평가다.

이 의원은 “21대 국회 산자위원장은 울산발전과 당을 위해 절대 물러설 수 없다”고 못박고 “국회선수와 상임위 경력, 법안심사 및 처리 실적 등을 놓고 볼 때 가장 유리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기현 당선인과 대화와 협력을 통해 울산과 당의 발전에 역점을 두고 풀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 당선인 역시 “이채익 의원이 산자위원장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 도울 것”이라면서 “울산의 의원수는 6명이지만 2개 상임위원장이 무리는 아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김태년 신임 원내대표가 원구성과 관련해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 “법사위를 게이트키퍼 수단으로 악용하는 악습을 끊을 때가 됐다”고 말해 그동안 정치적 관행으로 여겼던 법사위의 야당몫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에 통합당 주호영 신임 원내대표는 명확한 반대입장을 표명하면서 정치 쟁점화할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다.

울산 정치권과 행정계에선 김 당선인이 법사위원장에, 이 당선인이 산자위원장에 각각 포진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 상황은 녹록지 않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