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당선인 공약으로 본 울산

세계 최대 수소도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며 양질의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 제21대 국회에 입성하는 지역 6명의 당선인들의 공약을 보면 울산의 미래는 결코 어둡지 않다.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지역 3대 주력산업 침체에 코로나에 따른 피해를 극복할 동력으로도 충분하다. 본보는 창간 31주년을 맞아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공약’(公約)을 바탕으로 울산의 미래를 그려본다.

◇세계 최대 수소도시 등 신성장 동력 확보

울산이 오는 2030년까지 세계 최대 수소도시로 육성된다. 수소전기차 부품인증지원센터 및 안전검사소, 미래자동차연구소, 전문교육기관 설립 등 수소산업 기반을 구축하는데 방점이 찍혀 있다. 수소전기차, 수소버스, 수소충전소, 수소공급망 등을 확대 보급하고 수소전문기업 및 유관기업을 육성하는 등 오는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울산에 수소타운이 건설된다. 특히 제21대 국회 180석 슈퍼 여당으로 우뚝 선 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공약이라는 점에서 수소도시로 향하는 울산의 발걸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이상헌 북구 당선인 역시 수소도시 육성에 힘을 보탠다. 그의 핵심 공약인 ‘북구형 판교 테크노밸리 조성’을 통해 수소·전기차 산업타운 형성, 수소시범도시 확대 적용 및 수소차 체험관·수소전기차 부품인증센터 건립 등을 약속했다.

야당도 수소산업에 울산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보고 있다. 통합당 이채익 남구갑 당선인은 울산테크노산업단지에 3000억원 규모의 수소특화단지를 유치하겠다고 했다. 그는 앞서 제20대 국회에서 수소산업진흥원 설립 근거를 담은 수소경제활성화법을 제정한데 이어 21대 국회에선 국내 수소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기관 울산 유치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당 박성민 중구 당선인은 중구 북쪽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장현첨단산업단지 인근에 수소산업 등 4차산업 추진을 위한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추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4차 산업에 있어서도 울산이 단연 돋보인다. 4선 중진으로 제21대 국회에서 중량감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통합당 김기현 남구을 당선인은 울산을 3D 프린팅산업 허브도시로 만드는 동시에 미래형 자동차 기술개발의 거점, 에너지 신산업 선도도시, 첨단 소재산업 도시로 조성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통합당 서범수 울주군 당선인은 글로벌 과학기술 MICE 단지를 건설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각양각색 일자리 창출 통해 인구 유출 방지

중구에 이어 제2혁신도시가 울산에 유치될 전망이다. 이는 수도권에 집중된 공공기관 본사가 추가로 울산으로 옮겨온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공공기관 일자리가 늘어나게 되면 지역 청년 인재의 탈울산을 막는데에도 상당 부분 기여할 수 있다.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시·도가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제2혁신도시 유치전에서 울산이 승리하기 위해선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수다. 현재 이상헌 당선인은 북구에, 서범수 당선인은 울주에 제2혁신도시 유치를 희망하고, 중구 박성민 당선인은 기존 우정혁신도시에 공공기관 추가 유치를 각각 공약한 상황에서 울산 차원의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한 사전 조율이 요구된다.

청년 인재 유출 등을 막는데 역할을 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도 기대된다. 북구에선 이화산단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 유치·육성과 크리에이티브센터 설립(이상헌) 등이 추진되고 울주군에선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술기반 강소기업 지원 및 육성, 글로벌 과학기술 MICE 단지 건설(서범수) 등이 진행된다.

중구에는 대형 쇼핑몰, 종합병원, 호텔 건립과 함께 청년 희망정책, 최저임금제도 개편(박성민) 등이 추진되고 남구을에선 기업지원 종합 비즈니스센터 및 동북아오일허브 인프라 구축, 연관산업 육성(김기현)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동구에는 현대중공업 일감 확보를 포함한 조선산업 활성화 방안(권명호) 등이 마련되고 남구갑에선 지역 3대 주력산업 및 소상공인 재정지원(이채익) 등을 위한 사업이나 입법 등이 진행된다.

◇여야 울산 제1호 공약 이행 불투명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내놓은 공공의료원 설립과 제1야당인 통합당이 내놓은 탈원전 정책 폐기 등 여야 정당의 울산 제1호 공약 추진 동력에는 문제가 생겼다.

민주당 울산 6개 선거구 후보들은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지역 공공보건의료의 안정적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보고 울산 공공의료원 건립을 제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중앙당이 내놓은 울산 5대 공약에 공공의료원 설립이 포함되지 않다보니 실제 이행으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거기다 6명의 후보 중 1명만 당선되는데 그치다보니 책임지고 공약을 이행할 동력도 힘을 잃은 상태다. 또 울산 공공의료원의 경우 지방정부가 운영해야 하는 구조인데다 전국 상당수 공공의료원이 적자를 내고 있다보니 지방정부와 원만한 협의도 쉽지 않다.

통합당 울산 6명의 후보 역시 제1호 공약으로 문재인 정부의 역점 사업인 탈원전 정책에 대한 폐기를 내놨다. 이중 5명이 당선돼 추진 동력은 확보했다. 하지만 제21대 국회에서 민주당이 거의 180석에 가까운 슈퍼 여당으로 거듭난 상황에서 통합당 울산 출신 국회의원 5명의 힘으로 탈원전 정책을 막기엔 사실상 역부족이다. 원전산업 정상화를 통한 전기료 인하 공약 역시 쉽지 않다. 다만 원전 안전성과 관련한 끊임없는 연구와 결과 공개, 원전 인근 대학생 등록금 지원 등의 공약은 입법을 통해 이행될 가능성은 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