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총선 당선인 간담회

신종코로나 대응 긴급 지원

현안사업·국비확보 등 논의

▲ 울산시는 14일 롯데호텔울산에서 지역 현안과 국가예산 확보의 초당적 협력을 위한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권명호(동구)·박성민(중구) 당선인, 이채익(남구갑) 국회의원, 송철호 시장, 김기현(남구을) 당선인, 이상헌(북구) 국회의원, 서범수(울주군) 당선인(왼쪽부터)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울산시와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지역 현안 해결과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초당적 협력에 나섰다.

시는 14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미래통합당 소속 박성민(중구)·이채익(남구갑)·김기현(남구을)·권명호(동구)·서범수(울주군) 당선인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상헌(북구) 당선인 등 여야 지역구 당선인 6명, 울산시 간부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타격을 입고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된 관광호텔업계 상황을 고려해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송 시장은 시급한 지역 현안 사업과 내년도 국가예산 편성이 필요한 사업을 설명하고, 정치권의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제시된 현안 사업은 △신종코로나 대응과 긴급 지원 △울산형 뉴딜사업 △산재전문 공공병원 조속 건립 △혁신도시 시즌2 공공기관 유치 △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사업 지역의무 공동도급 확대 △그린벨트 해제 권한 위임 범위 확대와 해제 기준 완화 등이다.

국비 반영을 요청한 사업은 △고성능·다목적 소방정 도입 △1만명 게놈정보 기반 바이오 디지털 빅데이터 활용·강화 △수소시범도시 조성 △도시재생뉴딜(경제기반형) 공모 △수소전기차 부품인증지원센터 구축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태화강 정원지원센터 건립 등이다.

시는 현재 지역이 직면한 경제 난국을 극복하려면 초당적인 협치가 절실하다고 보고, 지역 정치권과 만남을 정례화해 지속해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올해 첫 국가예산 3조원을 확보한 데 이어 내년에도 이런 기세를 이어나가고자 중앙부처에 주요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상헌 당선인은 “국회의원으로서 울산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짧막한 입장을 밝혔다.

박성민 당선인은 “혁신도시2는 혁신도시가 있는 중구로 들어와야 한다”며 “트램을 조기에 추진해야 하며, 소상공인 골목상권에도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당선인은 “국비 확보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하며, 바이오 메디컬 등 미래 일자리를 창출할 큰 덩치의 사업 발굴이 필요하다”며 “긴급재난지원은 지급하되 공적인 지출과 소비성 지출은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채익 당선인은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에 힘을 내 달라”며 “관광산업에 심혈을 기울여 연간 1000만명 관광객 시대를 열자”고 했다. 또 “옥동 군부대 이전 용역 결과가 9월 나온다”며 “중간에라도 내용을 파악해 선제적 대응하자”고 했다.

권명호 당선인은 “3대 주력 산업이 위기다. 20만명이던 동구 인구 16만명으로 줄었다”며 “조선산업을 살리는 것만이 해답으로 울산시가 주력해 달라”고 밝혔다. 또 “대왕암 케이블카 진행 과정이 궁금하다”며 “또 대단위 숙박시설 대왕암에 유치해달라”고 했다.

서범수 당선인 “신종코로나 이후가 더 문제다. 울산도 실업대란이 생긴다. 위기 극복에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처음부터 500병상으로 가야 한다”며 “우수한 의료진 유치에도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울산외곽순환도로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구간(농소~강동)에 2800억원의 시비가 들어가는 사안을 놓고 송철호 시장과 김기현 당선인이 각을 세우기도 했다.

송 시장은 “다소 회복세를 보이던 울산경제가 신종코로나 영향으로 어려워져 지역 정치권의 협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내년에도 국비 3조원 시대가 이어질 수 있도록 대승적으로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2021년 국가예산은 4월 말까지 지자체별 중앙부처 신청, 5월 말까지 중앙부처별 기획재정부 예산안 제출, 9월3일까지 정부 예산안 국회 제출 등 일정을 거쳐 국회 심의·의결로 12월2일까지 확정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