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발 코로나 확산에도
등교계획 ‘기존대로’ 입장
분반수업·급식조정은 검토
온라인 개학 만족도 조사
학년 올라갈수록 ‘불만족’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미성년 확진자가 나오고 있지만, 교육부가 오는 20일 고등학교 3학년 등교를 예정대로 추진한다. 고2 이하 학생들에 대해서도 일주일 단위로 순차적 등교를 시작한다는 애초 계획을 재확인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고3의 다음 주 수요일(20일) 등교수업 연기 여부를 현재로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기존 발표대로 추진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이어 “고2 이하 학년에 대해서는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논의를 해보겠지만 현재로는 연기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주 일요일(17일)에 ‘수능 D-200일’을 맞는 고3은 올해 수시모집을 위해 정상적으로 학교생활기록부를 채우고 1학기 중간고사를 치르려면 5월에 등교하는 게 바람직한 상황이다. 5월 말까지 등교하지 못한다면 수능과 수시 모집 등 대입 일정이 모두 꼬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고2 이하 학생들도 예정대로라면 고2·중3·초1~2·유치원생은 27일, 고1·중2·초3~4학년은 6월3일 등교한다. 중1과 초5~6학년은 6월 8일에 마지막으로 등교 수업에 합류한다.

박 차관은 각 시·도교육청에서 고3이 등교할 경우 거리두기를 위해 반을 나눠서 분반 수업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소개했다.

등교가 시작해도 급식은 우선 간편식·대체식을 제공하고 오전 수업만 하면 급식을 제공하지 않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감염 위험성이 낮은 방법부터 단계적으로 시작해 학생·학부모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등교를 일주일 앞둔 이날부터 고3 학생들에게 집에서 모바일 등을 통해 교육정보시스템(나이스·NEIS)으로 발열 검사 등 자가진단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가 교육부와 함께 ‘국민생각함’에서 온라인 개학 만족도 조사를 해 이날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온라인 개학에 대해 학년별 온도차가 뚜렷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66.5%는 만족한다고 응답했지만, 중·고등학교 3학년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만족도는 50%를 하회했다.

온라인 개학에 불만족한 이유로는 ‘학생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스스로 적절히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 60%로 가장 높았다. ‘교육 콘텐츠에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 27.7%, ‘전염병 예방에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이 5.6% 등이 뒤를 이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