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도덕성 논란 확산조짐
20일께 지도부 입장표명 전망

▲ 정의기억연대가 지정기부금을 받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쉼터로 운영하다 지난달 23일 건물 매각 계약을 체결하고 반납 절차가 진행 중인 경기도 안성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문이 17일 굳게 닫혀 있다. 연합뉴스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도덕성 논란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내부에선 당혹스럽다는 목소리가 새어나오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안팎에서는 “친일세력의 최후 발악”이라는 격한 반발과 윤 당선인 엄호 언행이 잇따랐지만, 언론과 야당의 폭로가 거듭되면서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려는 태도가 감지된다.

특히 21대 국회 개원을 앞둔 시점에서 윤 당선인이 정대협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현 정의연) 대표로 있을 때 안성신문 대표였던 민주당 이규민 당선인이 쉼터 매입을 중개한 것으로 드러나자 곳곳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일 최고위원회의를 전후로 이 사안에 대한 지도부의 입장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윤 당선인이 30년을 고생해온 것은 인정해야겠지만, 회계 의혹까지 덮자고 할 수는 없지 않나”라며 “(당이) 그 문제에 대해선 깔끔하게 말하는 게 맞다. 책임있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의연이 쉼터를 약 7억5000만원에 사들였다가 최근 이보다 3억원 이상 낮은 4억2000만원에 팔기로 계약하기로 하는 등 거래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렇게 지저분한 내용이 있을 줄은 생각도 못 했다”며 여론 악화를 우려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