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아 5·18기념식 참석

확실한 진상 규명·명예회복

희생자 배·보상 최선 약속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도

▲ 문재인 대통령이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인 18일 광주 북구 5·18 민주묘지 제2묘역에서 고(故) 이연씨 묘를 찾아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18일 광주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희생된 영령들을 추모했다.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망월동 묘역이 아닌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18 항쟁 당시 시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던 옛 전남도청 앞에서 기념식을 개최한 것은 국민과 조금 더 가까운 곳에서 5·18 정신을 함께하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도 기념사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5·18, 생활 속에서 되살아나는 5·18을 바라며 기념식을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거행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누구의 것도 아닌 우리 모두의 것이다. 오월 정신은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에 깃들어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5·18 진상의 확실한 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 배·보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고, 유가족 등은 박수로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5·18 당시 희생된 고 임은택 씨의 아내 최정희 씨가 남편에게 쓴 편지를 낭독하는 장면을 진지하게 경청했다.

최씨가 낭독을 마치자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자리에서 일어나 최씨와 악수하며 위로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행사 마지막에 유족 등 참석자와 함께 손을 들어 흔들며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함께했다.

전날 미래통합당 일각의 5·18 폄훼 발언 등을 사죄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제창에 동참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 후 국립5·18민주묘지로 이동해 5·18 민주유공자 유족회장 등과 함께 헌화·분향했다.

이어 지난해 별세해 이곳에 안장된 고 이연씨의 묘역을 참배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