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육아 관련 취업에 도움 주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4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전액무료로 지원 중이다.

무료수강 취지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에 따라 아이를 안전하게 맡기고 기를 수 있는 베이비시터와 아기·아동 아이돌보미서비스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까지 강의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으로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 동안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어디서나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또한 고졸과 직장인, 경력단절여성을 포함하여 누구나 수강료에 부담 없이 자격증 취득 공부에 도전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을 통해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하여 자기계발에 힘쓰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다양한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력이 있다.

아이돌보미서비스란 긴급돌봄, 영아종일제 서비스를 신청 시 자격을 갖춘 베이비시터가 가정 방문하여 육아를 돕는 서비스다. 베이비시터는 철저한 교육을 통해 자격증을 교부받아야하며, 구인구직사이트인 시터넷(씨터넷)이나 맘시터를 통해 입주베이비시터, 단기베이비시터, 시간제베이비시터 등으로 활동할 수 있어 주부알바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베이비시터의 업무능력 향상과 더불어 유아의 정서안정과 심리치유에 도움 되는 다양한 교육을 배울 수 있다. 또한 가베 교구를 이용하여 아동의 창의력 향상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도움을 주는 가베지도사자격증, 모래놀이와 놀이치료를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임신과 출산 및 육아에 관한 다양한 교육을 배워 베이비플래너 프리랜서의 역할에 활용되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아동발달센터나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언어발달이나 신체적 증상을 지닌 아동의 콤플렉스를 이해하고 원활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미술매개체와 악기 또는 음악을 통해 아동부터 노인까지 정서불안 해소와 심신안정의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학교에서 방과 후 강사나 보육교사 관련 업무향상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으로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중앙보육정보센터에서 직무능력 향상에 활용되거나 홈플러스·롯데마트·이마트문화센터의 강사직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비롯하여 한국어교원자격증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더 뛰어난 취업경쟁력과 희망하는 분야의 직무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끝으로,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을 혹여나 받고 있더라도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문제없이 무료수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취업에 도움 되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자원봉사활동센터 등의 봉사정보와 이력서 양식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