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보육시설 및 보육교사 취업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 등 34가지 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을 받는 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완료할 시 수강료를 전액 지원 받아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4주~6주간 진행되는 교육은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인터넷 강의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할 시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무료교육을 통해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어린이집과 보육 수요자에 대하여 지역 특성에 기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장관과 각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립·운영하고 있는 육아지원시설이다. 각 지역별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지역별 베이비시터, 보육교사 구인구직, 육아박람회(베이비페어), 육아정책 등 육아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보육교사는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보육전문가로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을 뜻하며, 보육교사는 유치원,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이나 아동발단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복지센터를 비롯해 키즈카페나 슬라임카페 등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에서 아동의 교육과 보호를 담당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시 취업 경쟁력과 직무능력 향상을 높여줄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심리상담 분야와 방과후학교의 방과후 강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다.

이와 함께, 출산, 육아 관련 정보 습득을 도와 육아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베이비플래너 자격증, 프뢰벨, 몬테소리와 같은 놀이 학습 도구 종류인 가베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는 가베지도사자격증, 특수 아동학을 바탕으로 장애 아동의 사회적응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 아동·청소년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은 앞서 언급한 육아·보육 시설뿐 아니라 가족상담센터와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 등의 지원시설을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와 같은 취업지원센터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취업처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 관련 정보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본 무료교육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문의 상담을 통해 더욱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