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어린이 보호구역 일대 안전시설을 보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또 산업수도이자 노동자의 도시로 불리는 울산의 노동 정책을 담당할 전담 행정조직 확대를 촉구하는 등 시의원들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한 정책제안이 잇따랐다.

“통학로 조성사업 확대”

울산시의회 이미영 부의장은 8일 시의사당에서 열린 제213회 1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 어린이 보호구역 359곳 중 과속단속카메라가 설치된 곳은 올해 4월 기준으로 24곳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오는 2022년까지 100% 설치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서울시의 경우 울산보다 앞선 내년까지 100% 설치하기로 했다”며 어린이 보호구역 과속단속카메라 조속 설치, 통학로 조성사업 확대 등을 요구했다.

“노동전담 행정조직 늘려야”

손근호 의원은 “울산시의 노동정책은 노동자의 도시라 불리기에 민망할 정도로 낙제점 수준”이라고 지적한 뒤 “노동전담 행정조직 확대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온실가스 감축 등 대책을”

손종학 의원은 “지구온난화 등 기후위기 대응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최우선 정책과제로 추진돼야 한다”며 “시는 당장 기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포함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살위험군 학생 보호해야”

천기옥 교육위원장은 “자살위험군에 속하는 학생들은 늘어나고 있다”며 “고위험군 학생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생들 민주시민교육 필요”

김시현 의원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연대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