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문화 진흥의 과제 주제로
오는 16일 대시민 토론회 개최
시민들 목소리 내는 기회되길

▲ 홍영진 문화부장

문화도시는 쉽게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예전보다 나아졌다고 하지만 생활여건이나 눈높이가 달라지면서 시민들 수준도 달라졌기 때문이다. 문화도시라는 거대 지향점에 이르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 긴 호흡으로 묵묵히 걸어가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하더라도 거시적인 안목 만으로 이 문제를 대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 한 걸음씩 내디딜 때마다 옆길로 새지않도록 짧은 보폭의 실행 계획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원하는 점을 그때 그때 빠르게 충족시켜 또다시 전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

5년마다 만들어지는 ‘울산광역시 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울산시는 현재 2014~2019년(제1차)에 이어 2020~2024년 시행할 제2차 계획을 세우고 있다. 5년 주기마다 각 도시의 문화정책을 새롭게 수립할 것을 요구하는 지역문화진흥법이 근간이다. 지난 4월 착수보고회, 5월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오는 6월 말에는 최종보고서가 나온다. 그에 앞서 현재는 시민들이 진정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설문조사 중이다.

일련의 진행 과정을 본보에 기사로 소개했었다. 하지만 단편적인 신문기사 만으로는 어떤 내용에 무게중심을 두는지, 무엇을 부각시키려 하는지 자세히 알기 어렵다. 어떤 이는 연구용역팀에 어떤 내용을 보충해 달라고 요구하고 싶어도, 방법이나 통로를 몰라 답답해 하기도 한다.

다행히 오는 16일 오후 3시 울산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울산의 과제’를 주제로 대시민 토론회가 열린다고 한다. 울산지역 오피니언 리더와 현장활동가들이 참석해 ‘지역문화혁신’ ‘시민문화활성’ ‘울산문화자원특화’에 대해 여러 방안을 제언하고 토론까지 한다. SNS에서 문화예술 관련 사업과 정보에 목말라 하거나, 현 문화정책에 대해 강경한 어조로 비판하는 내용을 보곤 하는데, 이번 기회에 오프라인에서 뜨거운 논쟁을 펼친다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적지않은 시행계획 항목 중에서 가장 큰 흐름을 꼽으라면 단연 ‘생활문화’와 관련된 것이다. ‘지역문화진흥법’에서 생활문화는 ‘지역의 주민이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하여 자발적이거나 일상적으로 참여하여 행하는 유·무형의 문화적 활동’으로 정의한다. 새로 제정된 ‘문화기본법’은 시민들이 문화예술의 소비자나 향유자를 넘어 창조적 문화예술활동의 주체임을 확인하고 시민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지원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현 정부가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 생활문화시대’를 국정과제로 내세운 것도 무관치 않다. 도서관·박물관·미술관마다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생활문화동호회를 구성해 활동을 펼치도록 만든다고 한다. 전국단위 생활문화센터는 올 한해 161개소가 추가로 조성해 전체 352곳으로 확장된다. 울산지역에서도 현재 중구, 북구, 울주에 6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다.

요즘은 일반 시민이 문화예술을 보고 듣는데 만족하지 않는다. 본인이 직접 나서 공연하고 전시하고 축제까지 기획한다. 전문문화예술인들의 공연전시를 관람할 때도 종종 전문가 수준의 비평을 쏟아내기도 한다. 우리 주변에는 선택과 집중으로 특정 분야 예술에 깊이 심취하면서 오랜 시간 안목을 키워 온 시민들이 꽤 많다.

이번 시행계획은 그래서 더 중요하다. 시민들의 들끓는 욕구를 파악해 향후 5년, 10년을 주도할 실효성 있는 결과가 나와야 한다. 시민들이 스스로 주체가 돼 문화예술을 하도록 독려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문화도시 실현도 앞당길 수 있다. 홍영진 문화부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