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가 마련한 ‘제2차 울산시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 수립’에 따른 시민 의견수렴 토론회가 16일 시의회 회의실에서 시민, 예술인, 문화예술 분야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를 개최했다.
市, 지역문화진흥계획 따른

시민 여론수렴 토론회 마련

문화활동 지원사업 세분화

울산예술인 거점공간 조성

예산도 5%대 확대 등 제안

‘생활문화 활성돼야 한다.’ ‘문화향유 격차를 좁히자.’ ‘특화문화정책 필요하다.’

울산시가 울산 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을 또다시 세우고 있다. 2014~2019년 1차 계획은 마무리됐고, 현재 수립하는 계획은 2020년부터 2014년까지 시행할 2차 계획이다. 이번 시행계획 수립작업에서는 앞서 언급된 3가지 내용에 가장 방점을 두고 있다.

16일 오후 3시 울산시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2차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는 공무원과 관련 용역업체(플랜비) 위주로 진행된 그 동안의 작업을 시민과 공유한 뒤 부족한 점은 없는지, 새로운 의견은 무엇인지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는 시간이었다.

플랜비는 이번달 말 최종보고에 앞서 △문화활동 지원사업의 세분화(시구군→동·마을 단위) △울산문화재단 내 시민문화본부 설치 △울산예술인거점공간(가칭 울산예술인의집) 조성 △소규모 실험적 복합문화공간 △울산산업미래유산 플랫폼 구축 △울산명인·명장학교 설립 △태화강 에코뮤지엄 조성 등을 제안했다.

무엇보다 통합적 문화행정의 위상과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현 문화체육관광국을 확대재편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현 ‘서울시 문화본부’와 같이 문화정책, 문화예술진흥, 시민문화진흥, 문화유산발굴 및 활용, 문화적 도시재생 등을 총괄하는 일명 ‘울산문화도시본부’를 설치하고 관광체육국은 분리독립 시키자는 것이다. 이에는 도시문화와 관련한 예산규모를 현 3%대에서 5%대로 확대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이날 토론에 참가한 허영란 울산대 교수는 ‘시행계획 범위가 너무 방대하다. 실현가능한 대안제시까지 함께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강민 울산민예총 정책의장은 ‘시민문화권 보장’ ‘울산노동문화관 설립’을, 정재화(쇠부리축제 사무처장) 울산연극협회 감사는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과 공론의 장 상설화’를 각각 제안했다.

참관시민들은 △반구대암각화를 울산특화 문화브랜드화(이노형) △나열식 시행계획의 우선순위 정립과 선택집중 △산업수도에서의 노동예술 공존해법(김정영) △시티투어 동선 내 상설공연마당 추진(김구대) △정책대비 합당한 문화예술관련 예산확보 최우선(이희석) 등을 제안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