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노사정 합의 반대 조직
중집 집결 사실상 위원장 감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를 눈앞에 두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불참하기로 해 서명을 못 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국무총리실은 1일 오전 10시15분께 긴급 공지를 통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협약식’이 민주노총의 불참 결정으로 취소됐다고 밝혔다. 협약식을 불과 15분 앞둔 시점이었다.

협약식에는 정 총리를 비롯해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손경식 경총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민주노총을 포함한 노사정 6개 주체가 모두 참여한 합의가 예정대로 발표됐다면 이는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위원회 합의 이후 22년 만이 된다.

그러나 이번에는 합의문을 다 만든 상황에서 민주노총의 갑작스러운 불참으로 서명을 못 하게 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중집)를 소집해 노사정 합의 참여를 위한 마지막 의견 수렴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협약식 당일인 이날 아침 중집에서 추인이 무산되더라도 협약식에 참석해 합의안에 서명하고 대의원대회 등의 사후 추인을 구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집을 하루 앞둔 지난 30일 오후 긴급 중집 소집이 공지되자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조직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이를 저지할 움직임을 보였고 이날 아침 민주노총에 속속 집결했다.

이들 가운데 수십명은 중집이 열린 대회의장에 들어가 노사정 합의에 격렬하게 반대했다. ‘노동자 다 죽이는 노사정 야합 즉각 폐기’ 등의 구호가 적힌 종이를 내걸기도 했다. 일부는 대회의장 밖 복도를 채웠다. 사실상 김 위원장이 감금된 상황이 빚어진 것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