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가 국회와 똑같은 전철을 밟고 있다.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상임위원장 18개를 모두 맡은 것과 마찬가지로 울산시의회도 다수당인 민주당이 의장과 부의장 2석, 상임위원장 5석을 모두 맡을 조짐이다. 통합당의 반발이 크다. 생활정치를 지향하는 지방의회가 정치싸움의 장으로 탈바꿈해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후반기 시정에서는 협치를 기대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의회는 22명의 의원 중 민주당이 17명, 미래통합당이 5명이다. 전반기에는 민주당이 의장과 1부의장, 상임위원장 4개를 맡고 통합당이 2부의장과 상임위원장 1석을 맡았다. 그런데 후반기에는 부의장 1석만 통합당에 내주고 나머지 의장단 7석을 모두 민주당 의원으로 선출했다.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2부의장과 상임위원장 1석을 요구하던 통합당은 민주당이 남겨둔 부의장 1석도 포기하기로 했다.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당 몫인 제2부의장 자리도 가져가라”며 “더는 민주당 농간에 놀아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6월23일 의장단 선출을 위한 본회의 전에 의장(황세영·민주당)과 2부의장(고호근·통합당)이 의장실에서 협의 중인데도 사전계획에 따라 1부의장(이미영·민주당)이 통합당 의원들 몰래 위임장을 받아 기습적으로 후반기 의장, 제1부의장, 상임위원장 5석을 모두 날치기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의 말대로라면 2부의장과 3분기 예결산위원장을 통합당이 맡는 것으로 협상 중이었다는 것이다.

통합당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협상의 여지마저 깨버린 민주당은 후반기 시정에서 오롯히 책임정치를 해야 한다는 큰 부담을 지게 됐다. 후반기를 책임지는 박병석 의장은 “볼썽사나운 모습을 또 연출했다”면서 “부끄럽고 면목이 없다”고 했다. 그의 말대로 면목을 세우려면 여당만의 시정으로는 안 된다.

알다시피 시정지지도는 지금 밑바닥이다. 순전히 송시장에게 그 책임을 떠넘길 수는 없다. 민주당의 책임도 적지 않다. 2년전 지방선거에서 울산시민들은 민주당을 대거 지지했지만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미래통합당으로 돌아섰다. 잇단 선거에서 다른 선택을 했던 민의를 제대로 읽지 못하면 시정지지도 회복은 불가능하다.

특히 국정과는 달리 시정에서는 국회의원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정의 부담은 더 커진다. 6명의 울산지역 국회의원 중에 통합당이 5명이다. 국가예산 확보 등에서 통합당 의원들의 협조가 필요할 것이다. 여야 협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