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중구청장이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공식선언함에 따라 오는 6·13지방선거때 울산지역에서 얼마만큼 무소속 바람이 불 지 주목된다.

 전구청장 외에도 시의회 이병우 교육사회위원장이 24일 한나라당 탈당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북구청장선거 무소속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고, 송인국 시의원은 이미 민주노동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동구청장선거 출사표를 던진 상황이다.

 게다가 박진구 울주군수도 한나라당측이 공천작업때 자신을 해당행위자로 분류하며 철저히 배격한데 반발, 무소속 출마로 주민들의 심판을 받겠다는 뜻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특히 이들 중 일부는 기초단체장 선거구내 수개의 광역의원 선거구와 기초의원 선거구에 정치적 입장을 같이하는 후보들과 연대해 정당 후보들과 정면대결하는 전략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오는 6·13지방선거때 울산지역에서 과연 지난 98년 6·4지방선거에 버금가는 무소속 돌풍이 일 지 관심을 모으고 있으나 그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이다.

 우선 6·4선거때는 민주노동당이 창당되기 전이어서 노동계 지지후보들이 모두 무소속으로 출마, 곳곳에서 선전했으나 이번에는 민노당 공천으로 출마하기 때문이다.

 6·4선거때 무소속 돌풍의 진원지는 바로 노동계였고, 지지후보로 나선 송철호 울산시장후보가 한나라당 심완구 후보와 접전을 벌인 것을 비롯해 당선한 동·북구청장도 노동계 지지후보였다.

 그러나 노동계 지지후보가 아닌 일반 무소속 기초단체장 후보들은 관선 동구청장 출신으로 민선에 도전했던 변재규 후보를 제외하고는 고전을 면치 못했었다.

 또 4대 선거를 동시에 치루는 지방선거전이 본격화되면 각 정당후보들이 광역단체장 후보에서부터 당 공천인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후보는 물론 내천수준의 기초의원 후보들에 이르기까지 연계 득표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무소속 후보에겐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올연말 대선을 앞두고 여야간 대선레이스 및 공방전이 갈수록 본격화, 첨예화되는 것도 지방선거에 나설 무소속 후보들이 유권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되는않는다는 것이 일반적 관측이다.

 이같은 악조건속에서도 오는 지방선거때 무소속 출마자들은 주로 "인물론"으로 표심을 호소할 것으로 보이며, 결국 이에 대한 유권자들의 호응정도가 승부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