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울산 대응 과제로 ‘공원 중심의 도시공간을 조성해야 한다’라는 제안이 나왔다.

울산연구원은 최근 발간한 이슈리포트에서 도시와 정주 여건 분야를 중심으로 울산이 고려해야 할 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정현욱 미래도시연구실장은 이 보고서에서 “코로나 사태로 공원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며 “울산은 주요 거점 지역과 공원 연계, 공원 중심 도시공간체계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 실장은 “도시기본계획의 도시공간 구조 설정, 생활권 계획 수립 시 반드시 거점공원을 선정하고, 거점 공원과 주변 도시 기능의 연계성을 고려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생활권별 거점 공원을 설정하고 거점 공원을 중심으로 도로와 수변을 연결하는 공원 커넥터(녹지 축)를 지정해 주거·상업·문화시설을 주요 공원과 연계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주택과 정주 환경을 다룬 이주영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코로나 사태로 지역 주거 생활권과 동네 커뮤니티 활동이 늘고, 주택 거주 시간 증가로 주택 내부 공간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고 봤다.

그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 도심과 부도심별 공간 단위를 소규모화해 도보, 자전거 이동을 고려한 생활권을 구분하고, 각 생활권에서 자족 생활이 가능하도록 기능하는 ‘울산시 정주 생활권 계획’을 수립하자”고 제안했다.

또 업무 효율성 향상과 재택근무와 원격교육 지원을 위해 울산 주거지역 내 공유공간을 활용한 근무 공간, 클라우드 시스템, 화상회의·교육 시스템 등을 갖춘 스마트 워크와 원격교육 시설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