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강박증으로 인한 공황장애, 무기력증 등 심리장애 극복을 돕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과 긍정의 힘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8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수강 취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과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 다양한 문제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의 심신안정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심리치유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코로나 무기력증 극복과 동시에 심리치유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교육원에서는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오랜 경험을 갖춘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강의 기간은 4~6주간 진행된다. 또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 파일도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비용에 부담 없이 자유롭게 자격증 공부를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한편, 강박증(강박장애)이란 무언가에 심각하게 집착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며, 의지와 관계없이 집착하는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이는 강박적인 행동인 저장강박증과 확인강박증이 있으며, 지저분한 것을 극도로 기피하는 결벽증 증상이 대표적이다. 또한 다이어트강박증과 소아강박증 등 많은 종류가 있으며, 강박증테스트를 통해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공황장애란 갑작스러운 두려움과 공포증증상으로 인해 패닉상태에 이르는 상태를 뜻한다. 이는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식은 땀 등의 신체적인 변화가 있으며, 공황장애가 언제 일어날지 알 수 없어 매사에 무기력증을 느끼거나 일생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증상이 의심될 때 자가진단으로 확인 후 심리상담센터 등에 방문하여 공황장애극복방법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예후가 좋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언급된 증상을 포함하여 각종 심리증상 극복을 돕는 다양한 자격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최근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조현병과 피해망상 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조울증(양극성 장애)증상 치유를 돕는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트라우마로 인해 발생하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를 개선하여 내담자의 일생생활 영위를 도우며,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화병 및 분노조절장애 치유에 활용되고, 최근 개설된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부터 노인의 정서안정과 동시에 우울증초기증상 및 어린이공황장애 예방을 도울 수 있다.

그 밖에도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 치유를 돕는 음악 활용성을 배워볼 수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HTP 심리검사 등의 그림을 통해 아이와 청소년 및 성인의 심리테스트와 심리치유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이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의 업무능력 향상을 돕는 이점이 있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앞서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심리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의 극복을 돕는 전문적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었다. 이는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바우처 지정시설에 등록할 수 있으며,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당당히 기재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심리상담을 배우는 과정도 있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취업경쟁력과 자기개발에 한걸음 더 앞설 수 있으며,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업무에 활용된다. 특히 심리상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라면 나이와 학력에 무관하게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수강 혜택을 받아볼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와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