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4년동안 동결해왔던 의대 정원을 늘리기로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정부의 의대생 증원 계획을 기회로 명실상부한 의대 설립과 대학병원 추가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이 있고, 울산지역에 울산대학교 병원도 있으나 실질적으로 울산에는 의대생이 없다. 이같은 모순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증원을 계획하고 있는 의대 정원을 울산에 최우선 배정할 필요가 있다.

지난 3일 울산시와 민주당울산시당은 이해찬 당대표실에서 가진 2020 광역시·도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립의과대학(원) 설립 등을 요청했다. 그 후 울산시는 국립산재전문공공병원 설립과 함께 국립의과대학원 유치 계획을 세웠으나 국립대인 유니스트에 의대 설립이 제도적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울산대학교의 의대증설로 방향을 틀었다. 울산대 의대는 사실상 서울아산병원이 교육을 맡고 있어 이름만 울산대 의대·울산대학교 병원일뿐, 지역내 인재양성과 인력공급에서는 별다른 효과가 없으므로 명실상부 울산대 의대를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방법은 울산에 있는 울산대학교 병원과 현재 울산대 의대생들의 실질적인 교육을 맡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으로 울산대 의과대학을 이원화하는 방법이다. 연세대 의과대학이 세브란스병원과 원주 세브란스기독병원으로 이원화해 학생을 모집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큰 어려움은 없어 보인다.

울산대병원에서도 이에 대해 긍정적이다. 시와 정부의 지원에 힙입어 의대의 구조 개선과 남구지역에 대학병원 증설하겠다는 것이다. 예산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현재 울산의 동쪽에 치우쳐 있는 병원의 입지를 남구쪽으로 확장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질적인 의대가 생기면 3기(2018~2020)에 탈락한 상급종합병원 재지정에서도 유리해지므로 지역 병의원과의 마찰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대병원은 사실상 교수진과 의료시설 등 의대 교육 기반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어 당장의 의대생 증원에 따른 어려움도 거의 없다.

최근 정부는 내년부터 의대 정원을 400명 늘려 10년간 4000명을 늘린다는 구체적 로드맵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법률 제정안도 발의할 계획이다. 개원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당정청이 의사수 증원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국립산재전문공공병원 설립을 추진 중인 울산시의 의대정원 50명 확보 계획이 어렵지 않게 성사될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울산대 의대의 기형적 운영을 바로 잡고, 울산의 의료수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