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지역의 건설경기가 올들어 가장 심각한 불황에 빠져들고 있어 건설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건설협회 울산광역시회 관계자는 "상반기에 다소 호조를 보였던 관급공사가 최근 크게 줄어든데다 민간부문 공사도 거의 없어져 건설업체들이 장비를 놀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지방으로 확대시키겠다는 정부의 발표 이후 이같은 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울산지역에서는 외지 건설업체들이 지은 신규 아파트는 청약 과열현상이 나타난 반면 지역 업체들이 건설한 빌라 등은 미분양 사태를 빚어 극명한 대조를 이뤘다.

 더욱이 지난 10·29 종합대책에서 울산 등 지방 대도시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겠다는 발표가 있은 후에는 외지 건설업체들마저 신축계획을 유보하는 현상까지 나타나 경기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

 건설협회 울산시회에 따르면 부산·경남의 경우 아파트 건설물량의 70%, 대구·경북에서는 60%를 지역 건설업체가 맡고 있으나 울산지역에서는 20%에도 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협회 관계자는 "지역의 건설경기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지역제한경쟁입찰 적용대상 공사를 현재 국가기관 공사 30억원 미만, 지자체 공사 50억원 미만에서 국가기관 공사 50억원 미만, 지자체 공사 80억원 미만으로 상향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9월 울산지역의 건설 발주액은 전년 동월 대비 94%나 감소한 것으로 통계청 조사 결과 나타났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