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울산대공원 동문 일대를 ‘미래과학공원’으로 만들겠다고 한다. 국립전문과학관(국립미래디지털과학관)과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 현대차미래모빌리티기업관(자동차박물관)을 주요 시설로 건립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구상이다. ‘산업도시 울산’에 미래산업의 디딤돌이 될 과학을 주제로 한 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없다.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

문제는 이들 시설 가운데 확정된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국립미래디지털과학관과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정부가 수백억원의 재정적 지원을 해주지 않으면 당장에 시설 건립이 불가능해진다. 현대차미래모빌리티기업관은 현대차 노조가 회사측에 제안할 예정인 시설이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을 앞두고 오는 22일 열리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안건으로 채택할 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한다. 노조가 안건으로 채택하더라고 협상에서 회사측이 수용해야만 가능해진다.

설령 이 가운데 일부가 불가능해지더라도 과학공원 조성을 포기할 이유는 없다. 울산시와 지역 기업들이 뜻을 모으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인근의 울산박물관과 울산과학관, 테크노일반산단을 연계하면 전시와 체험, 현장답사가 가능한 과학공원을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다. 상당한 인프라가 이미 조성돼 있는 셈이다. 특히 테크노일반산단에 있는 AI이노베이션파크(AI인공지능대학원), 3D프린팅융합기술센터, 수소규제자유구역, 게놈규제자유특구,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센터, 산학융합지구 등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국립미래디지털과학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 국립전문과학관이다. 10개 지자체가 신청을 해서 1차 심의에서 3개 지자체가 선정됐는데, 울산이 그 중에 들어 있다. 에너지와 게놈을 콘텐츠로 한다. 과기부는 현장실사를 거쳐 오는 31일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울산시민들의 숙원사업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의 대체사업이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정부가 울산에 건립하기로 결정했다가 유야무야됐다. 송철호 시장이 그 대안으로 내놓은 것이 국립기술복합문화공간인데 전시관(상설, 기획), 산업기술체험시설, 교육시설 등으로 구성돼 있다. 부지 3만㎡, 건축 연면적 1만6000㎡ 규모로 사업비는 993억원(국비 774억원, 시비 219억원)이다.

현대차미래모빌리티기업관은 구체적 사업계획이 나오려면 노조의 사업으로 결정돼야 한다.

‘과학공원’은 ‘미래’라는 수식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과학은 현재다. 오늘날의 산업은 과학을 기반으로 한다. 지속가능한 ‘산업도시 울산’은 과학 없이는 불가능하다. 과학공원은 울산의 신성장동력에 대한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