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協 예산정책간담회

37조원 이르는 초대형 사업

통합 의원들 “지역에 혜택을”

정부 차원서 신중 추진 당부

▲ 23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국회를 방문해 울산지역 국회의원들과 예산정책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울산시제공
울산시(시장 송철호)와 지역국회의원협의회(회장 김기현)가 23일 마련한 예산정책간담회에서 시가 전방위 추진중인 37조원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에 대해 통합당 의원들이 제동을 걸었다.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이날 간담회에서 송철호 시장 인사말에 이은 통합당 김기현(남을) 의원과 이채익(남갑) 의원이 모두 발언을 통해 울산시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의 신중 추진과 함께 정부 차원의 추진 필요성을 밝혔다.

김 의원은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은 36조가 넘어가는 큰 프로젝트”라고 전제한 뒤 “환경의 훼손을 감수하면서 진행하는 것인데, 그만큼 울산에게 혜택이 돌아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칫하면 대기업들 잔치가 되는 것이 아니냐, 돈놀이 하고 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면서 “면밀하게 검토해 울산에 득이 되고, 대기업 외국 자본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않도록 당부한다”고 했다.

이 의원 역시 “지속가능한 청사진을 잘 마련하고 우리가 절대 실패하는 정책을 만들어서는 안된다”고 운을 뗀 뒤 “부유식 해상풍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과연 부유식 해상풍력이 울산시가 주도해서 하는 것이 맞는가”라면서 “37조나 되는데, 정부가 주체가 돼 추진해야 맞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은 “외국 자본들의 투기가 되는 것이 우려된다. 꼭 추진해야 한다면 부유식 생산기지를 울산에 만들어 내고, 아시아 전역 단지 생산기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두 의원은 이같은 입장은 통합당의 에너지 정책과 관련,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정책 반대 기조의 연장선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면밀하고도 다각적으로 중장기 대책을 세운 상황에서 문제 없도록 할 것”이라며 기존의 방침을 고수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