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국민의 10명 중 9명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이용자의 숫자가 많다. 유래가 없을 정도로 이용자가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고 각종 서비스들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모바일 보안과 관련된 인식은 과거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보안의식과 관련된 강좌나 캠페인 등도 이용자의 숫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다양한 문제들이 속출하고 있다.

특히 범죄가 활개를 치고 있는데, 다양한 수법들 중 몸캠피싱(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영섹사기)이라는 신종범죄는 매년 발생건수가 늘어나고 있다. 피해자들이 신고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알려진 피해건수에 비해 실제 피해자가 많은 상황이다.

몸캠피씽(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은 인터넷 협박, 영상물 유포, 핸드폰 해킹 등 다양한 수법을 활용하고 있다.

안랩은 `2020년 상반기 주요 보안위협 Top 5`에서 몸캠피싱을 주요 보안 위협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사이버안심존 앱에 몸캠피싱 방지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으나 발생건수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회사 ‘디시즌팩토리’에서 몸캠피싱 피해자 및 인터넷 협박 피해자들을 위해 대응법을 제공해왔다.

관계자는 “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 등에 당한 피해자들은 돈을 건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라고 설명하면서 “피해사례들을 살펴봤을 때 요구대로 돈을 건네도 추가적으로 돈을 요구하는 사례들이 대부분 이였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동영상 유포협박을 당하고 있을 때는 신속하게 경찰에 알린 뒤 유포루트 등을 차단해 피해를 막아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IT보안회사를 찾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디시즌팩토리는 몸캠피씽(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무료상담 및 대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상권 기자 lsg697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