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등의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일자리구하기에 도움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38가지 온라인강의를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와 국비지원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선착순 300명에 한해 수강료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3과정까지 선택 가능하다.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으로 응시 가능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이는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특히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이는 취업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상담업무에 필요한 대화기법을 집중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나 복지시설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연관성이 높아 사회복지사자격증 1급과 2급을 취득하려는 이들에게 인기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원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실습과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해당 자격증은 요양보호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노인이 경험할 수 있는 은퇴, 가족문제, 사회적 지휘 등에 대한 상담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치매초기증상 예방을 돕는 미술활동을 통해 각 종 심리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학대를 경험한 아이들의 심리치유와 특수아동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보육교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의 직무능력향상에 활용되거나 아동발달센터 및 지역아동센터 등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베지도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영유아의 정서지원에 도움을 주는 가베 교구 활용법과 놀이치유 관련 교육을 배워볼 수 있으며,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등에 활용될 수 있다.

그 밖에도 긍정의 힘의 교육을 통해 많은 이들의 정서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반려식물의 성장과정으로 심신이 약한 장애인, 노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삶의 원동력의 힘을 불어 넣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아이와 청소년을 비롯하여 성인을 위한 성폭력 예방교육 강사 활동과 관련 상담 업무에 활용되는 성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심리분야 자격증과 함께 교육지도사 과정 자격증도 마련하였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강사활동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이마트문화센터 및 홈플러스문화센터을 비롯하여 학습클리닉센터 등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은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통해 아이의 공부 잘하는 법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과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은 흥미로운 과학실험과 로봇을 통한 프로그래밍 학습을 지도할 수 있으며,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은 아이들에게 코딩과 알고리즘 학습을 지도하여 4차 산업 혁명시대에 걸맞은 인재양성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해당 자격증은 학교 내 방과후 학교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요양원, 치매상담콜센터 등의 업무에 활용되거나 부부상담클리닉 및 심리상담소 등의 상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50·60대일자리를 구하는 이들에게 자기개발 및 직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도 있다.

끝으로 학습자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의 일자리사이트를 통해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문화누리카드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에 관계없이 무료수강을 신청할 수 있다.

이상권 기자 lsg697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