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첫 정기국회 앞두고

지역국회의원協-市 공조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등

10여개 주요사업 성과 촉구

대정부 건의문 막바지 조율

울산지역국회의원협의회(회장 김기현·부회장 이상헌)와 울산시가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 보존책과 함께 울산권 맑은물 공급책 등 10여개 중대 현안 사업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대정부 건의문 채택작업 조율에 착수했다.

10일 국회의원협의회에 따르면 대정부 건의문 채택작업을 추진하기로 한 배경은 지난달 23일 국회에서의 정책간담회에 이어 이달초 환경부 주관 ‘낙동강통합물관리 방안’이 가시권에 접어들면서 이른바 대정부 대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국회의원협의회는 시가 전방위로 추진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환태평양 허브도시 조성에 대해선 내부 이견이 있어 대정부 건의문 채택여부를 위해선 시와의 사전조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울산지역 주요현안 해법과 관련된 대정부 건의문은 청와대·총리실·유관부처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국회의원협의회와 시가 대정부 건의문에 넣기 위해 의견조율을 추진 중인 주요 사업으로는 △2030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구현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 △국립게놈기술원 건립 △영남권 글로벌 숙련기술진흥원 건립 등이다. 특히 ‘한국판 그린뉴딜’ 낙동강통합물관리사업과 울산권 광역철도 건설사업 등은 문재인 정부 임기 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 밖에도 시의 핵심사업인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 구축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건립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실증센터 구축 △자율주행 개인비행체 핵심부품 실용화 플랫폼 구축 △성암소각장 1,2호기 구축사업도 대정부 건의사업에 포함여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역국회의원협의회는 내년도 국비확보와 관련, 지역경제가 매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3년 연속 3조원대 확보를 목표로 시가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33개 핵심사업 1조 5460억원의 신청액을 관철시킬 수 있도록 전방위 대처키로 했다.

국회의원협의회 서범수(울주) 간사의원은 이날 “보름 후 21대국회 첫 정기국회가 개원 되기에 앞서 시가 추진하는 주요 현안사업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대정부 건의문 채택을 추진중에 있다”면서 “금주중 시와 구체적인 의견조율을 거친 뒤 리스트를 만들어 건의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김태선 울산시 정무수석은 “지역국회의원협의회에서 시의 주요사업에 대해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키로 한 것은 21대국회 첫 정기국회를 앞둔 상황에서 시의적으로 매우 반가운 일”이라면서 “시정부에서 최대한 조속히 현안사업을 스크린한 뒤 적극 협조,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