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대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부, 노인 등이 쉽게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내년부터 임대단지 안팎에 아파트형 무공해 공장이 함께 건설된다.

 이에 따라 화봉2지구 등 임대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울산지역에도 상당한 혜택이 기대된다.

 16일 건설교통부는 임대주택 입주민의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국민임대주택 관리제도를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대한주택공사에 이에 대한 연구를 맡겼으며, 내년초 결과가 나오는대로 관련 법령을 개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건교부는 국민임대단지에 일정 가구 이상의 아파트를 건설할 경우 봉제, 전자조립 등 도시형 무공해 업종이 입주할 수 있는 아파트형 공장동을 함께 건설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는 입주민 대부분이 직장을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단지 안팎에 마땅한 직장이 없어 외곽의 산업단지까지 출·퇴근하는 등 불편함과 사회비용이 적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재 울산지역에는 대한주택공사가 구영택지개발지구에 1차로 407가구, 2차로 707가구의 국민임대주택 건설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국민임대주택단지로 조성되고 있는 화봉2지구에도 1천100가구 이상을 건설할 계획이다.

 주택공사는 이에 앞서 지난 99년부터 중구 명촌지구, 울주군 교동지구, 북구 호계지구 등 4개 지구에 모두 2천423가구의 국민임대주택을 건립했거나 건립 중이다.

 울산지역 임대주택 입주민들은 "꼭 대규모 국민임대단지가 아니더라도 국민임대주택이 어느정도 들어선 지역에는 인근에 아파트형 공장 등을 지어 서민들이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