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변동성 확대된 시장에서 적립식펀드 활용하기

▲ 홍미선 경남은행 울산중앙지점 PB

최근 주식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팬더믹 이후 6개월간 빠른 속도로 회복했으며 미국과 한국은 연고점을 갱신하며 체감 실물경기와 괴리는 점차 커지고있다. 충격에 가깝게 빠졌던 시장은 결국 이전 수준 이상으로 회복한다는 학습효과를 바탕으로 여유자금을 가지고 분할 매수했던 투자자라면 큰 투자수익을 경험했을 시장이기도 했다. 이러한 변동성이 확대된 시기에 고려해 볼 만한 투자방법으로 분할매수 투자방식의 적립식펀드를 추천한다.

적립식펀드란 대부분의 공모펀드에서 가능한 투자방법으로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가 크며 조정후 상승이 기대되는 시장에서 비교적 높은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는 투자방법이다. 펀드는 투자방식에 따라 보통 임의식, 거치식, 적립식(정액형·자유적립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중 시장상황과 본인의 자금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을 추천한다.

자유적립식을 가입하고 일정금액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정액형의 적립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자금의 추가불입이 가능하여 매입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물론 개인이 정기적 매수가 가능하다면 굳이 적립식으로 가입하여 유지할 필요가 없지만 시간적 제한과 본업이 있는 투자자라면 꾸준한 정기적 매수가 그리 쉬운일은 아닐것이다.

기존적립식펀드는 보통 사회초년생이나 목돈 마련을 필요하는 투자자가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거액자산가들도 분할매수 콘셉트로 가입하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다.

적립식펀드에 투자할때는 운영사의 운영경험과 해당펀드의 히스토리, 투자경험 및 해당 펀드의 잔고현황 등을 검토하는 것도 필요하다. 운영사의 대표펀드는 실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비대면 채널로 가입시 수수료 절감 등 혜택이 있으니 고려해 볼만하다. 또 알림서비스를 활용하게되면 펀드의 투자실적 확인과 환매검토에도 유용하다.

적립식펀드는 가입시점보다는 환매시점이 중요하다. 동일한 펀드라도 하락시기에 넣었던 자금과 기간에 따라 투자자 마다 수익률은 크게 달라진다.적립식 투자를했는데 손실을경험했다고 말하는 투자자는 자동이체를 중단했거나 하락장에서 환매를 했을것이다. 변동성이 커진 시장에서 투자하기어렵다면 본인의 투자상황과 자금상황에 맞게 적립식투자를시작해보면 어떨까.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