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전국적 재확산에

정부, 전방위 대비책 집중

지역 현안 해결 후순위로

겨우 물꼬 튼 물관리 협의

또다시 답보상태될까 우려

정부와 지자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전방위 대비책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울산지역 최대 현안인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과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 보존해법은 뒤로 밀려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5일 환경부가 주관하고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논의된 ‘뉴딜정책과 물관리사업’의 연장선에서 암각화 보존책이 가시권에 접어들 가능성이 높았으나, ‘선 코로나 대책·후 현안해법’으로 뒤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신종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9월1일부터 100일간 열리는 21대국회 첫 정기국회 일정, 여야의 사활이 걸린 내년 4월7일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일정과 맞물려 또 다시 답보상황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5일 정부 유관부처와 울산시 등에 따르면 울산권 맑은물 해법의 최대 난제로 꼽히는 경북 구미시 달래기 작업과 관련, 대구·경북지자체장이 적극 나서야 하는 상황에서 코로나 대책에 밀려 손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등 유관부처가 전면에 나설 수 없는 상황에서 대구·경북지자체와 울산시가 ‘구미대첩’에 나서야하는 상황이지만 전혀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당초 정부와 대구·경북, 울산시는 경북 청도 운문댐의 물줄기를 울산으로 연결하는 대신 ‘상생기금’ 마련을 통해 구미시에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하지만 기초단체에서조차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관련, 정부 고위인사는 이날 “정부 유관부처가 화급한 코로나 대책에 밀려 현안해법에 속도를 내지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면 된다”면서 “여기다 정기국회 일정이 코앞에 놓인 상황에서 대국회 준비 일정과도 맞물려 어려움이 따른다”고 기류를 전했다.

울산시 관계자 역시 “유관부처는 물론 대구·경북과 구미시 등이 움직이지 않고 있어 답답한 노릇”이라면서 “일단 상생기금을 마련한 뒤 구미시를 상대로 한 설득작업이 우선인데,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울산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국회 차원에서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