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백신의 상온노출사고를 확인하고 22일 국가접종을 전면 중단했다가 25일 재개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금까지 상온노출 백신 접종자는 324명에 이른다. 울산에 공급된 24만4000여명분의 백신 가운데 상온노출사고가 발생한 것은 25%인 6만4700도즈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해당 백신을 맞은 사람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시민들의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대부분의 시민들이 독감예방 접종을 서두르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울산시가 무료접종 뿐 아니라 유료접종에 대한 유통관리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선, 백신 유통·관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주어야 한다. 백신 유통과정에서 상온노출 사고가 발생한 뒤 접종 중단과 재개를 하는 과정에서 유·무료접종의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무료접종 대상자임에도 상온노출사고 발생으로 인해 국가접종에 대한 불신으로 유료접종을 하는가하면, 지방으로 유통하는 과정에 대한 불신으로 서울지역 병원을 찾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독감예방접종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비해 백신 공급량이 충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울산시가 원활한 공급을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할 대목이다.

유료 접종시 병의원마다 비용에 차이가 나는 것도 문제다. 독감예방백신 무료접종은 생후 6개월~만 18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 임신부, 만 62세 이상 등이다. 무료접종 대상이 아닌 경우는 일반 병의원에서 유료로 접종해야 하는데, 비용이 의료기관마다 천차만별이다. 울산지역 병·의원 독감주사 접종비용은 최소 2만원에서 최대 4만원까지 형성돼 있다. 고가는 아니지만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다보니 저렴하다고 소문이 난 병의원에서는 백신이 조기 소진되는 사태도 발생했다.

물론 독감예방접종은 비급여 항목이어서 병원이 자체적으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올해 같은 특수 상황에서는 병원의 이익보다는 국민 건강을 우선해야 한다. 독감예방접종은 개인적으로 건강을 위한 것이긴 하지만 공동체를 위한 일이기도 하다. 공연히 독감 환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로 인해 국가적 행정력과 예산낭비를 불러올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전 국민이 독감예방접종을 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정부가 예산을 들여 취약계층에 대해 무료접종을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독감예방접종 비용과 관련해 병의원들에 대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지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