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조사위원회 구성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촉구

국민의힘 청와대앞 1인시위

대정부 긴급현안질의 요구

與 “국민생명 정쟁화 말라”

▲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왼쪽)이 27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북한의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망사건 진상조사 요구 1인 시위에 나선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의 서해상 실종 공무원 총격 사망 사건 및 우리 국방부의 ‘월북발표’진위 논란이 일파만파 확전되는 가운데 야당인 국민의힘은 27일 청와대 앞 1인시위와 함께 국회 긴급현안질의를 촉구하면서 대여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특히 국민의힘, 국민의당, 정의당에서도 남북 공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건 전반의 철저한 진상을 규명하고 우리 국민을 죽음으로 몰고 간 발포 책임자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고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진실규명을 위한 대정부 긴급현안질의를 하자는 우리 요구를 즉시 수용하라”고 했다. 배 대변인은 또 청와대에는 남북 공동조사 관철을, 외교부에 유엔 안보리 회부를, 국방부와 해양경찰에 경계태세 강화를, 법무부와 국가인권위원회에 법적대응을 각각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 이게 정부냐. 정부·여당은 국민이 두렵지 않은가”라고 질타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침묵하는 대통령에게 왜 국가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지 반드시 물어야 한다. 우리 국민이 왜 무참하게 살해됐는지 위축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서 밝히는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청와대 앞 1인 시위 후 취재진에게 “우리 당이 요구하는 긴급현안질의를 민주당이 받지 않는 것은 진실을 은폐하고 묵살하는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나아가 긴급현안질의와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이 불발될 것을 염두에 두고 28일 국회 앞 계단에서 검은색 정장과 넥타이 등 상복 차림으로 의원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26일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 TF’를 꾸리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피격 사망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 씨와 면담했다.

안철수 국민의당은 대표는 “이제는 대통령의 시간이다. 주권국의 대표로서 자국민에 위해를 가한 적국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및 재발 방지책을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생명을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지 말라”고 야당을 비판했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생명보다 소중한 것이 없다는 것은 대단한 증명을 요하는 명제가 아니라 평범한 상식이다. 우리 국민께서 목숨을 잃은 일을 정쟁과 정부 공격에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 또한 아주 평범한 상식이다. 국민의힘이 최소한의 상식을 가진 정당이라 믿는다”고 했다.

여야는 국회 차원에서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는 방안을 놓고 27일 이견 조율을 모색했으나 사실상 불발됐다.

한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김정은 계몽군주’ 발언을 놓고 야권의 비난이 이어지며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침묵하고, 대통령의 분신들이 요설을 퍼뜨리고 있다”고 비난했고, 울산출신 김기현(남을) 의원도 “민간인 사살행위는 전시에도 금지되는 반인륜적 범죄인데, 이런 범죄자에 대해 계몽군주라느니 이례적이라느니 호들갑 떠는 이 썩어빠진 굴북 세력들의 정신승리는 가히 기네스북에 오를만하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