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활동비 70억 미지급
정상 차원 외교도 진척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이 패배한 대선 결과에 불복하면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정권 이양 절차가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9일(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 측 정권 인수팀은 이날 연방총무청(GSA)에 대선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차기 대통령의 인수위가 제대로 활동하도록 지원을 받으려면 GSA가 대선 결과를 공식화하고 필요 자금 630만달러(약 70억원)를 조기 지급해야 한다.

바이든 당선인 측의 압박에 GSA는 요지부동이다.

GSA는 9일 낸 성명에서 “대선 결과를 아직 공식화하지 않았다”라며 “우리는 2000년 클린턴 행정부가 정한 관련 연방법과 관례를 지키겠”라고 반박했다.

현재 GSA 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에밀리 머피다.

바이든 당선인이 접근하지 못하는 것은 비단 GSA의 자금 지원뿐이 아니다.

국무부는 대통령 당선인이 가려지면 보통 다른 나라 정상과 통화를 주선하는 데 대선이 끝난 지 한 주가 지났지만 이런 정상 차원의 외교도 진척되지 않는 상황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백악관이 정부 부처와 기관의 고위 관료들에게 바이든의 인수팀에 협조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CNN방송은 9일 “대통령 당선인의 권리 중 하나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기밀 사항을 현직 대통령과 같은 수준으로 매일 보고받는 것이데 바이든 당선인은 지금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