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이 공급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부는 가급적 이달 내에 어느 백신을 어떤 방법으로 확보할 것인지에 관한 세부적인 계획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다.

여러 글로벌 제약사와 협상해 코로나19 백신 3000만명분 이상을 조달한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이미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명분을 확보한데 이어 글로벌 제약사와의 협상으로 2000만명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주요한 성과를 내는 선도기업들과는 모두 협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백신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코로나19 대처법은 확진자를 가려 격리 치료하는 것 뿐이다. 이는 코로나19를 억제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 백신이 유일한 희망인 셈이다. 그 때문에 수많은 국가에서 수많은 제약업체들이 백신 개발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모두 성과를 얻을 수는 없다. 결국 개발에 성공하는 업체는 소수이므로 초기 생산량이 수요에 턱없이 못 미칠 것이 예상된다. 초기 백신 확보는 국가간의 전쟁이나 다름없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 우리 정부가 백신확보를 서둘러야 하는 이유다. 백신 확보 즉시 접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시설과 장비, 유통 체계 등도 미리 준비하고 점검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가 우리에게 남긴 또 하나의 과제는 바이오산업에 대한 인식전환이다. 울산은 지난해 10월 바이오헬스규제특구로 지정됐다. 울산에는 유니스트, 울산대학교 등 바이오분야의 전문가들도 다수 확보돼 있다. 최근 유니스트 강현욱 교수팀은 줄기세포나 암세포 스페로이드를 정밀하게 프린팅 하는 ‘3D 바이오 도트(dot) 프린팅’ 기술을 개발했다. 강주헌 교수팀은 혈액 한 방울로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여부를 즉석에서 진단할 수 있는 ‘미세 유세 칩’을 개발했다.

박종화 교수팀의 게놈 해독 기량은 이미 세계적이다. 바이오헬스규제특구에서 이들의 성과가 곧바로 지역산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울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이오산업 행사에 참석해 “우리가 바이오산업에 힘을 쏟아야 할 이유는 분명하다.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미래산업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인간의 수명은 점점 길어진다. 인류 공통의 소망인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이 바로 바이오산업에 달려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울산지역 바이오헬스산업 도약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