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부지에 조성을 추진 중인 천연물안전지원센터와 내진설비산업지원센터 등 각종 현안 사업이 내년도 정부예산에 사업비가 반영되지 않아 난항이 예상된다.

이들 시설은 동남권의생명특화단지 조성 등 양산시의 미래신성장 산업을 이끌 핵심시설인 데다 지역 현안인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부지 개발도 촉진하는 주요 시설이어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23일 양산시 등에 따르면 시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총 사업비 360억원을 들여 부산대 양산캠퍼스 첨단산학단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5500㎡ 규모의 천연물안전지원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식약처가 올린 실시설계비 9억원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내년 중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2년 착공, 2025년 시설을 준공하겠다는 당초 계획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 센터는 건강식품과 화장품 등 최근 수요가 폭증하는 천연물이 포함된 제품의 안전성 검사 및 기술지원, 연구·개발(R&D) 지원 등 업무를 처리한다.

이와 함께 내진설비산업지원센터 구축사업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신청한 20억원 역시 내년도 정부의 R&D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내년부터 사업시행에 들어가 2023년 준공하려던 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이 사업은 기존 부산대 지진방재센터를 리모델링해 설비분야 내진성능 시험평가 장비를 구축, 관련제품 기술개발 및 성능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신성장분야인 지진관련 산업을 선제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첨단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이 센터가 준공되면 지진관련 기업체 및 연구소의 양산 이전을 유도해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 개발도 촉진하는 등 부수효과가 엄청날 것으로 기대된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