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에 있어 마케팅은 단순한 정보를 알리는 방법을 벗어난 지 오래다. 아이템이 가진 성격에 맞춘 타켓 설정이나 혹은 이를 연계할 수 있는 업무 제휴를 어떻게 발굴하느냐가 더 중요해졌다. 다양한 분야에서 콜라보레이션이라는 명목 아래 해당 브랜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정 혜택을 선보이는 것 역시, 이에 해당한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은 이 같은 제휴 기획을 통해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며 업계 상위 브랜드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해당 브랜드 측은 매년 본사 지원을 통해 오픈 가맹점마다 진행되는 사전예약 이벤트를 비롯한 컨텐츠 제휴 혜택의 증가는 고객들의 컨텐츠 활용을 위한 방문을 만들어내고 이후 자사만의 매장 이용 시스템 경험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얼마 전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전주혁신점 송은양 점주는 다양한 플랫폼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매장을 찾게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지점의 장점을 선보일 수 있는 방안으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전한 송은양 점주를 만나 더욱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스터디카페 전주혁신점 대표 송은양입니다. 초·중학생 보습학원을 10여년 정도 운영한 경력이 있으며 아이들 학습공간에 관심을 가지다가 최근 스터디카페를 오픈하고 열심히 경영을 배우는 새내기 점주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젊은이들이 장래를 위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늘 생각해 왔으며, 공공 도서관 등 몇몇 특정지역에 설치된 공공 인프라로서는 이들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해왔습니다. 정년을 앞둔 남편에게 독서실 운영에 관심을 가져보라고 권해왔었는데 정년 후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 보는게 어떻겠느냐는 가족의 권면에 몇 가지 업종을 두고 고민하다가 신앙과, 그간의 관심, 르하임스터디카페를 창업한 교우의 조언을 따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르하임이라는 용어가 “속박에서 벗어나 행복한 자유를 누리는 삶”이라는 뜻의 히브리어에서 유래되었고 이를 추구하겠다는 기업정신이 죄의 속박에서 자유를 얻은 우리의 신앙관과 일치하는 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후원하는 실질적 활동, 준비 단계에서부터 운영까지 만족스러웠고 지속적인 본사의 세심한 도움, 각종 시험정보와 이용에 도움되는 이벤트를 지원하여 회원들이 추구하는 목표 달성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하는 본사 방침에 많은 공감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Q. 르하임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8가지 차별화 전략은 다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업주와 이용자에게 혜택을 주는 플랫폼 제휴마케팅은 그냥 흘러가는 물처럼 버려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일생이 바뀔 계기가 될 수 있는 소중한 정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한 사람이라도 자신의 장래를 개척할 수 있고, 지점 역시 더 많은 회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중비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 교우로부터 경험을 듣고 상권분석을 요청하였을 때부터 후보지역을 선정하고 각 후보지역의 장단점과 여건을 상세히 설명하시고 유리한 조건에 할 수 있도록 상가계약까지 애써주신 노기은 sv님, 계약 시 창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시고 계약 내용을 잘 알고 계약 할 수 있도록 도우신 백주희 본부장님, 그리고 처음 상담부터 오픈까지, 또 오픈 후에도 세밀한 부분 하나하나까지 설명과 조언을 아끼지 않은 박서현 슈퍼바이저님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계획과 예비 창업주분들에게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늘 청결을 유지하고 쾌적한 분위기에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잘 유지하여 회원들로부터 입소문으로 유명한 스터디카페로 성장시키고 싶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상황에서 회원들의 건강을 위해 방역과 위생에 노력하여 안전한 학습여건을 제공하고 고객들이 마음놓고 공부하여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는 공간이 되기를 원하며, 또한 본사와 비전을 함께하고 성장하는 지점으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는 자신과 타인이 모두 비전을 이룰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는게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업적인 가치는 결국 사회에 대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태도에서 배양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이루고 함께 상생해 나갈 수 있는 선택을 하신다면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차별화된 마케팅을 보다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오는 12월 5일까지 본사 초청 특별 창업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12월 구미옥계점과 경희대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2021년 1월 또한 부산당감점 등을 비롯한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