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대변인에 젠 사키 임명
부대변인·부통령 대변인 등
흑인 3명…워킹맘도 6명이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자신과 백악관의 입이 될 대변인 등 공보팀 선임 참모들을 모두 여성으로 채우는 인사를 단행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29일(현지시간) 차기 행정부 백악관 초대 대변인에 젠 사키 인수위 선임고문을 임명했다고 로이터·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사키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백악관 공보국장과 국무부 대변인을 지냈다. 백악관 공보국장에는 캠프 선대부본부장을 지낸 케이트 베딩필드가 낙점됐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대변인으로는 선거 캠프 수석보좌관이었던 시몬 샌더스, 퍼스트레이디가 되는 질 바이든 여사의 공보국장으로는 오바마 행정부 당시 바이든 부통령의 대변인이었던 엘리자베스 알렉산더가 각각 임명됐다.

또 백악관 부대변인으로는 캠프 선임 보좌관을 지낸 카린 장-피에르, 부통령실 공보국장에는 애슐리 에티엔이 발탁됐다. 샌더스와 장-피에르, 에티엔은 흑인이다.

이밖에 공보부국장에는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의 히스패닉 미디어 담당관을 지낸 필리 토바가 이름을 올렸다.

바이든 당선인은 성명에서 백악관 공보팀 최고위직이 전적으로 여성으로 채워지는 것은 미국 역사상 처음이 될 것이라며 “전원 여성으로 구성된 최초의 백악관 선임 공보팀을 발표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민에 대한 직접적이고 진실한 소통은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의무 중 하나”라며 “이 팀은 미국민을 백악관과 연결하는 큰 책임을 맡는다”고 밝혔다.

또 “자격을 갖추고 경험 있는 이들은 자신의 업무에 다양한 시각과 함께 이 나라를 더욱 잘 재건하기 위한 공동 책무를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키 대변인 지명자는 트위터에서 공보팀이 “역사상 가장 다양성을 지닌 팀이며, (선임 참모들이) 모두 여성들로,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도 6명”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