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DHD증상과 틱장애 등의 심리증상 극복에 중요한 심리검사기법 및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7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밖에 나가기 어려운 상황에 있어 심리적으로 답답함을 느끼는 아이의 불안감 또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에 대해 걱정하는 부모를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아이의 학습 자신감과 자존감 높이는 수업 및 책 활용을 배워볼 수 있는 강의를 무료로 교육 중에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직업, 전공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강의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해 학습에 편리함까지 더하고 있다. 또한 PC·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며, 특히 비대면 수강 및 자격시험 응시도 가능해 바쁜 직장인, 워킹맘과 전업주부에게 인기가 많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행동을 보여 학습에 문제를 일으키는 학습장애증상의 일종이다. 이는 초등ADHD와 유아ADHD를 비롯하여 조용한ADHD 등의 종류가 있으며, 일부는 성인ADHD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소 있다.

틱장애 역시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증상으로 눈깜빡임틱 등의 운동틱과 기침틱 등의 음성틱장애를 동반한다. 이는 문맥에 어울리지 않는 표현을 쓰며, 또래들과 멀어질 수 있기에 성장 과정 중 강박증이나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특히 스스로 조절하기 어려우며, 이에 대한 이해와 상담기법, 긍정행동과 사회화 훈련을 통해 극복하는 것이 좋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요소를 전문적으로 배워 어린이틱장애와 유아틱장애의 심리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놀이치유를 통해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활용 될 수 있고,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다운증후군증상, 발달장애증상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성인ADHD테스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치유기법으로 통해 성인틱장애와 불안장애증상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을 지닌 이들에게 긍정의 힘으로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편집증과 대인기피증 개선에 유용한 장점이 있다.

이 외에 트라우마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비롯해 공황장애증상 극복에 유용한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과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관련된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보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올바른 훈육방법과 부모역할을 배워보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사춘기 청소년의 우울증 고민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와 성심리상담사자격증, 가정 내 위기상황 극복하는 법을 배워보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원예를 이용하여 거식증초기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원예심리상담사와 치매초기증상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색깔·그림심리테스트를 이용하여 감정조절장애증상 개선을 위한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법의 교육을 통해 난독증증상 극복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띠별 운세 및 만세력 보는 법 등의 명리학을 집중적으로 배워 인적성검사와 같은 진로상담에 활용되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자존감 높이는 글귀 작성법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으며, 음악치유를 활용하여 불면증과 기면증 등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기억력 좋아지는 법과 메타인지학습법 관심자를 위한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 MBTI검사테스트와 DISC검사 교육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이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와 직업선호도검사 관심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비롯하여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한국어교원자격증과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관심자의 경우 취업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MMPI검사, TCI검사를 비롯하여 웩슬러지능검사, 아이기질검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진로적성검사와 부모양육태도검사 및 영유아발달검사 관심자를 돕는 강의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SPTI테스트,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와 핵심능력테스트를 포함하여 LU42 꽃 테스트 수선화와 BDSM테스트 성향 등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도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