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영향
오프라인 매장 매출 직격탄
온라인 강화 등 자구책 모색
15일 롯데백화점 울산점에 따르면 지난 주말 12~13일까지 백화점 총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5% 가량 하락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유동인구 감소로 전 상품군이 매출 하락세를 기록중인 가운데 의류 부문의 매출이 30% 이상 급감하는 등 가장 타격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전자제품과홈트레이닝 관련 일부 품목은 전년대비 10~20% 매출액이 늘어났다.
이처럼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백화점 업계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계획한 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확대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롯데백화점 울산점 관계자는 “수능이 끝나면서 학생들을 위한 선물로 핸드폰과 노트북, 태블릿PC 등에 대한 수요는 예년보다 늘었지만 전체 매출은 타격이 심각하다”며 “현재 월 2회 가량 진행하고 있는 라이브 방송 판매를 월 4회로 확대하는 등 고객유치를 위한 방안을 모색중이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에서도 고객수가 감소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코로나 여파가 확대되고 있다.
메가마트 울산점에 따르면 지난 주말 점포 방문 고객수는 전년동기대비 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영향으로 집밥소비가 확산되면서 생필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등 식료품 위주의 구매 객단가 상승으로 전체 매출액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이우사 기자
woosa@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