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정국 조속 해결 무게

文, 상황안정 속도낼 전망

소병철·이용구 등 후임 거론

공수처 초대처장 인선 맞물려

문재인 대통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사의를 수용, 연말 후임자를 지명하는 방안이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청와대는 17일 추 장관의 사의 수용 여부에 대해 조금 더 지켜봐 달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여권의 다양한 기류를 감안할 때 추 장관 교체는 시기의 문제일 뿐 기정사실로 여겨지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이 파국으로 치달은 ‘추-윤 갈등’을 조속히 해소하는 데 무게를 싣고 있는 만큼 추 장관 교체를 통해 ‘상황 안정’에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게 여권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만 연내에 후임 법무부 장관이 지명되더라도 국회 인사청문회 등에 한 달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추 장관은 내년 1월까지는 장관직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추 장관의 사의 표명에 “마지막까지 맡은 소임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검사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 판사 출신인 이용구 법무부 차관 등이 후임으로 거론된다. 소 의원이 낙점을 받고 청문회를 통과하면 현 정부 첫 검사 출신 법무장관이 된다.

그동안 박상기·조국·추미애 등 비검찰 출신을 법무부 수장에 발탁해온 문 대통령이 이번에도 같은 기조를 이어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법무장관 인선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초대 처장 인선과 맞물렸다는 말도 있다.

민주당이 내년 1월 공수처 출범을 목표로 이르면 18일 2명의 처장 후보를 추천할 예정인 가운데 문 대통령이 새 법무부 장관과 초대 공수처장을 동시에 발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추 장관 교체를 계기로, 사실상 예고된 소폭 추가 개각을 연내 단행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4개 부처에 대한 12·4 개각에 이은 2차 개각이다.

다만 2차 개각은 내년 4월 재보선 등 정치 일정과 청와대 비서실 인사와 연동돼 있다.

현실적으로 추 장관만 바뀌는 ‘원포인트 교체’ 쪽으로 가닥이 잡힐 가능성이 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추 장관의 사의 표명에 “검찰 개혁을 강력히 추진했는데 결단에 대해서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정권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사유화를 기획하고 있다’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전날 발언과 관련, “공수처와 관련해 꽤 길게 협상도 했었고 협상 과정에서 정부나 여당이 점지해놓은 공수처장이 없다는 사실은 누구보다도 주 원내대표가 잘 알 텐데 이렇게 말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