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파 “위법행위 탄핵 요건”
탄핵소추안 발의 내부검토중
지도부, 역풍 우려 검찰개혁만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가운데)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론’을 둘러싸고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지도부가 의원총회에서 “현 시점에서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제동을 걸었지만, 강경파는 “탄핵 불씨가 살아있다”며 언제든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탄핵 지지 그룹인 김용민 의원은 30일 YTN 라디오에서 “윤 총장의 위법 행위들이 인정되고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탄핵 요건을 갖췄다”며 “긍정적,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 강경파 인사도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제동을 건 만큼, 당장 공개서명 작업에 들어가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음 주께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탄핵론에 앞장선 김두관 의원은 국회 탄핵소추안 발의절차에 대한 내부 검토를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당원게시판에도 “즉시 탄핵해야 한다”는 의견이 줄을 잇고 있다.

반면 지도부는 역풍을 맞을 수 있는 탄핵보다는 검찰 제도 개혁으로 초점을 맞추자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권력남용의 실체를 밝히는 조사, 수사, 징계 등이 우여곡절을 겪고 있지만, 동의하지 않는 결론이라도 절차를 부정할 수는 없다”며 “근본적인 법 개정을 통해 불가역적 개혁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면밀하게 살펴 수사·기소권의 완전 분리시점을 정하겠다”면서 “검찰청법을 바꾸고 가다듬는 검찰개혁2.0을 치밀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인사권자로서 메시지를 낸 상황에서 여당이 책임질 수 없는 여론을 조성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꼬집었고, 윤건영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전략적 선택의 문제”라며 “제도개혁 집중이 응당하다”고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