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1년 개청한 부산지방경찰청이 올해 자치경찰과 국가수사본부 신설에 따라 30년만에 부산광역시경찰청(부산경찰청)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부산경찰청은 4일 오전 8시 정문 ‘부산광역시경찰청’ 현판 교체 기념식을 열었다.

그동안 부산경찰청은 지난 1949년 ‘경상남도 경찰국’으로 출범 후 1963년 ‘부산시경찰국’, 1991년 ‘부산지방경찰청’으로 각각 바꿔 왔다.

이번 명칭 변경은 오는 7월부터 도입되는 자치경찰제와 국가수사본부 신설 등 경찰법 시행에 따라 전국지방경찰청에서 동시에 이뤄졌다.

경찰청 명칭에서 ‘지방’이 삭제되면서 국가, 수사, 자치경찰 사무를 종합적으로 분담·수행하는 부산광역시경찰청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반영한다고 경찰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함께 경찰청 3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자치경찰 실무추진단을 편성해 법령·내부 규칙을 정비하고 부산경찰청과 관내 경찰서의 조직·사무·인력을 재편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 부산경찰청 조직도 기존 3부 체제를 공공안전부, 수사부, 자치경찰부로 개편했다.

수사부는 부장을 보좌하는 수사심사담당관을 신설하고 15개 경찰서에 수사심사관을 배치해 영장 신청·수사 종결 등 업무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치안상황의 종합적인 관리·조정을 위해 112종합상황실을 112치안종합상황실로 변경했다. 전체 경찰 기능을 총괄 지휘해 사건·사고 대응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부산경찰청은 부산시 준비단과 협력해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관련 조례 제·개정 등 준비 작업과 상반기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7월1일부터 자치경찰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