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등 미량의 유해물질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가기관이 경남 김해에 위치한 매리 취수장에 들어선다.

부산 상수원인 매리 취수장은 부산은 물론 인근 울산, 양산 등에 취수원 안전성이 보다 더 높아질 전망이다.

부산시는 환경부와 협의 끝에 가칭 ‘국가 낙동강 수질안전센터(가칭)’가 설립된다고 7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5월 양산천 유역에서 검출된 1,4-다이옥산이 물금취수장에서 발견된 후 시는 미량유해물질 등을 연구하는 전문적인 국가 연구기관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또 해당 취수장은 부산과 김해, 진해 지역 일부에도 상수도를 공급하고 양산 생활용수와 울산 공업용수 취수시설이 있는 만큼 중요한 입지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당초 환경부는 입지 선정에 신중한 입장이었다. 하지만 시의 설득과 상징성, 효율성 등을 고려해 매리 취수장에 수질안전센터를 건립하기에 이르렀다.

시는 매리 취수장 내 사택 철거부지를 제공하고 환경부는 국비 70억원을 들여 국가 낙동강 수질안전센터를 건립한다. 수질안전센터는 낙동강 중상류에 위치한 산업단지 등에서 흘러들어오는 미량의 유해물질에 대한 하류 수질 측정과 인체 유해도, 미규제 미량화학물질 모니터링 등을 하게 된다.

시는 매리 취수장에 수질안전센터가 들어서면 경북 칠곡군에 위치해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왜관지역 낙동강 수질안전센터와 담당 지역을 나눠 중상류는 왜관 센터가, 하류는 매리 센터가 각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