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취업관심자의 자기개발과 함께 업무역량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0종 강의수강료를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300명 내 한정으로 무료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은퇴 후 안정된 직업, 노후대비 및 미래유망직업을 찾는 직장인, 은퇴자 혹은 취업준비생이 복지 분야 취업에 도전하는 경향이 많으며, 자신만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추세다. 교육원은 이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50종 전문분야 자격증의 교육을 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하였으며, 해당 교육으로 취업 성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무료지원 혜택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0원으로 전액 면제된다. 학습자는 스마트폰·PC를 활용하여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으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비대면으로 자기계발이 가능해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기에 자기소개서와 취업이력서 양식에 기재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보육인력국가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스펙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란 장애인, 취약 계층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정서적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이는 1급과 2급 자격증으로 나뉘어 있으며, 사회복지공무원, 학교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등의 종류가 있다. 요양보호사는 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신체적 보살핌과 치매교육 등을 담당하며, 요양원·요양병원 및 노인복지센터 등에 업무를 하고 있다. 특히 해당 업무는 원활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는 특징이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배워볼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가족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가족요양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간병인, 데이케어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관련 취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문화복지사자격증은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이해와 복지사각지대의 문제 해결에 유용한 학습이 가능하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전문적인 심리검사 도구인 엠비티아이(MBTI검사)와 애니어그램의 다양한 심리테스트 교육으로 소통방식 이해에 활용될 수 있고,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예술매체를 이용하여 복지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 아동 복지 분야를 위한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및 아동발달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청소년 상담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 문화센터 강사직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지자체 체험활동 프로그램 업무를 위한 아동요리지도사,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및 독서지도사자격증 등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교육이 있어 취업 활용범위가 넓은 특징이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한 것은 물론 한국어교원자격증과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인크루트, 워크넷, 사람인의 취업정보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채용공고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력서 작성에 앞서 띄어쓰기 검사기와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는 이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예시 등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며, 봉사활동 실적인증을 위한 VMS·1365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확인도 가능하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와 국비지원 또는 청년내일채움공제나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수강료 무료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문화누리카드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알아보고 있거나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노인장기요양등급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무료지원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카카오톡, 네이버톡톡으로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