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됐지만 지역민의 반대 등 제대로 가동조차 못한 부산 기장 해수담수화 시설이 해수담수를 활용한 차별화된 분산형 실증화 센터로 활용될 전망이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기장 해수담수화 시설을 분산형 실증화 센터로 활용하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그동안 시는 지역민 공감 없이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식생활 용수로 공급하지 않겠다는 민선 7기 결정에 따라 산업용수 공급을 추진해왔다.

지난 2019년 4월10일 울산산단에 산업용수 공급을 위해 부산시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두산중공업 등 4자간 협약을 맺는 등 다각도로 노력했으나 낮은 수요와 경제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시는 첨단산업 유치 등을 통한 산업용수 수요처를 확보하기 전까지 일부 시설을 해수담수화를 이용한 지역 특화 분산형 실증화 센터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31일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와 공동으로 실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도시계획시설사업 준공과 국가 소유시설의 무상양수 및 시 부담 예산 확보에 노력을 기울인다.

또 환경부는 분산형 실증화 시설 조성에 필요한 시설개선·운영비를 지원하고 해수담수 등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성능·효과 시험 설비로 우선 활용토록 노력한다.

이와함께 한국수자원공사는 시로부터 시설물 관리 위탁과 향후 해수담수 등 클러스터로 확대할 수 있도록 운영·관리방안을 마련한다.

시는 해수담수화 시설이 분산형 실증화 시설로 활용되면 국산화 기술개발사업과 국책과제 기술개발사업 등의 테스트베드뿐만 아니라 낙동강 통합물관리 중 초고도처리 등 물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