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기후위기 대응방향 논의

온실가스 감축 위한 사업 추진

올해 탄소중립 추진기반 마련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 등

구체적인 전략 실행 나서기로

▲ 울산시는 11일 시청 시장집무실에서 송철호 시장을 비롯해 행정부시장, 실국장, 울산연구원 시민행복연구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2021 기후위기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가 2050년 탄소 제로화를 위한 대장정의 첫 걸음을 내딛는다. 세계 각국이 탄소 배출과 흡수 총량을 동일화해 기후 변화에 대응키로 함에 따라 산업 관련 환경 규제가 강화될 전망인데, 시는 이에 대한 선제 대응을 통해 도시와 기업체의 경쟁력을 조기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11일 시장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김석진 행정부시장, 조원진 경제부시장 및 실국장, 울산연구원 시민행복연구실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2021 기후위기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기후 변화의 심각성이 가속화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일제히 탄소 배출량 감축에 나서고 있다. 2016년 발효된 파리협정과 2019년 UN기후정상회의 이후 2050 탄소 중립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다. 2050 탄소 중립은 2050년 탄소 배출과 흡수 총량을 ‘0’으로 맞춰 사실상 탄소 배출을 없애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지난해 12월 UN에 저탄소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올해를 기후변화협약 이행 원년으로 삼고, 2050 탄소 중립 추진계획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는 세계 각국이 2050 탄소 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탄소 국경세 도입, 플라스틱세 신설 등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경영환경 역시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2021 기후위기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기준 울산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5660만tCO2eq에 달한다. 산업 배출량이 87.4%, 비산업 배출량은 12.6%를 차지한다. 울산의 배출량은 전국 배출량 약 7.8% 수준이다.

시는 비산업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로드맵을 구축해 2030년 배출 전망치의 30.4%를 우선 감축하기로 했다.

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3월 중 2050 탄소중립 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에너지와 건물, 수송 등 각 분야별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사업을 발굴한다.

시는 또 올해 목표를 ‘탄소 중립 대장정 추진기반 마련’으로 설정하고, △탄소 중립 민관협력 거번넌스 구축 △기후 위기 대응 플랫폼 구축 △온실가스 감축 울산선도사업 추진 등 3대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시는 울산 탄소중립위원회를 구성하고, 탄소 중립 정보센터 조성,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 협약 가입 등을 추진한다. 탄소 업사이클링 규제 자유특구 운영, 스마트 클린워터 사업 추진, 산업계 탄소 중립 자율협약 체결 등도 구상하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기존 탄소 중심 산업에서 수소와 부유식해상풍력 등의 전환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기후 변화라는 전 지구적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해법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