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아파트에 대한 각종 규제를 내놓으면서 ‘로또 청약’에 대한 관심이 식을 줄을 모른다. 천정부지로 오르는 집값에 70점이 넘는 이른바 '고점 통장'들이 속속들이 등장하며 아파트 청약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실정이다. 30대 실수요자들이나 신혼부부 등 낮은 청약 가점으로 인해 청약을 포기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청약 통장 없이 가성비 높은 공급가로 프리미엄까지 노려볼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오류동 리엔비’가 주목받고 있다. 해당 단지는 서울특별시 구로구 오류동 일원에 공급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오류동 리엔비’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구로구 온수동 50번지 일대(온수역 일대) 55만338㎡가 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일대가 온수산업단지, 온수동재건축부지, 럭비구장, 동부제강부지 등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돼 계획적인 개발이 가능하게 됐다는 점 때문이다. 서울 '3대 전략거점'중 하나로 지정된 온수역 일대의 젊은층 유입으로 교육, 생활 인프라에 대한 발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산업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구로구의 호재가 예상되는 상황에 인근의 지역발전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되며 오류동 리엔비의 가치에 주목하는 실수요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오류동 리엔비는 무서운 기세로 올라가는 서울 집값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하여 신혼부부, 내 집 마련의 꿈을 꾸는 청년층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오류동 리엔비는 새롭게 건설되는 서울 신축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공급가가 3.3m²당 1600만 원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주변 시세대비 20~30%가량 저렴하다. 따라서 실거주를 원하시는 분들은 물론 갭투자나 노후대비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귀띔했다.

오류동리엔비는 서부교통의 요지로 오류 IC 이용 시에는 남부순환로, 경인고속도로, 서부간선도로, 경인로 등의 다양한 도로 교통망을 이용하여 여의도와 강남, 용산, 시청 등의 주요 지역을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더불어 서울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이 걸어서 1분 거리에 위치하는 ‘초역세권’으로용산역까지 22분, 강남까지 30분이면 도달 가능한 최상의 접근성을 자랑한다. 동시에 단지 인근 7호선 천왕역과온수역을 도보 10분 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에 자리하여 수요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차로 10분이면 CGV, 구로고대병원, 고척스카이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오류동에서 차로 10분거리로 이동하면 광명 이케아, 코스트코도 충분히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완벽한 생활인프라와 문화편의시설 또한 갖추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오류동 리엔비가 ‘숲세권’이라는 점이다. 전 세대 남향 위주로 배치되어 있으며, 인근에 개웅산공원, 천왕산도시자연공원, 계남근린공원 등 자연환경이 가까이 위치한 도심 속 명품 주거단지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코로나19의 확산과 미세먼지 영향으로 숲세권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가족 단위 실거주자들의 수요가 아주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탄소 저감 대책 마련 등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드레스룸, 붙박이장, 팬트리, 중문 등이 특화 설계되어 고효율 환기 유닛, 팬 분리형 주방배기 등 실내소음을 최소화함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힘썼다. 동시에 오류동 리엔비는 단지 인근에 오류초, 개웅초, 경인중, 개봉중, 서울공연예술고, 우신고, 유한대학 등의 학교가 위치하여 최상의 면학분위기를 갖춘 ‘학세권’ 아파트로, 교육 열기가 뜨거운 학부모들도 주목하고 있다.

오류동리엔비는 ‘지역주택조합’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지역주택조합이란 무주택자 혹은 85m² 이하 소형주택 1채를 가진 만 19세 이상의 세대주들이 모여 주택조합을 구성하여 주택건설 사업의 시행주체가 되어 주택을 건설하는데 참여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지역주택조합형 아파트는 주변에 위치한 구축 아파트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토지비와 건축비, 부대비용 외에도 시행사에 돌아가야 할 이윤을 절감할 수 있으며 각종 금융 비용, 대외홍보비, 예비비 등 여러 가지 요소에서 초기비용 절감이 가능하여 공급가가 합리적으로 책정되는 것이다.

오류동리엔비는 기존 계획이었던 1071세대에서 424세대로 세대수를 변경하며 지역주택조합에 가장 중요한 토지확보율을 올렸다. 이에 따라 사업 진행 시간이 단축되며 조합원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리엔비지역주택조합은 2021년1월10일에 열린 제 2회 임시총회(비대면)를 전체 조합원의 85.20%라는 높은 참여율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3개의 안건 중 가장 중요한 기존 사업 부지를 축소한다는 안건이 75.26%라는 높은 찬성표를 받으며 통과하였다. 기존 조합원분들도 빠른 사업진행을 위해 판단 한 것으로 보인다. 사업부지가 축소된 만큼 가장 중요한 토지확보율이 빠르게 상승할 예정이다. 리엔비지역주택조합은 ”총회를 통하여 21년 3월에 지구단위 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 구로구 오류동 일대에 공급되어 초역세권, 숲세권, 학세권의 삼박자를 고루 갖춘 오류동 리엔비는 지하4층~지상29층(예정), 근린생활시설 및 커뮤니티지원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공급 규모는 최근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0m², 59m², 84m² 타입에 총 424세대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오류동 리엔비주택홍보관은 서울특별시 구로구 오류동(경인로)에 위치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