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KTX역세권에 미래형자족도시 건설을 발표한 것은 지난해 6월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도시공간을 재창조하는 스마트 뉴딜’이라며 울산형 뉴딜의 10차 사업으로 신도시 건설을 발표했다. 청사진은 ‘KTX역세권 복합특화단지’라는 이름으로 이미 2019년 9월에 만들어졌다. 명칭이야 뭐든 산업과 문화, 주거가 공존하는 KTX역세권 배후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주거공간과 4차산업 기업들이 한 곳에 몰려 있는 도시로 청년들의 주거문제와 일자리가 한꺼번에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는 정부가 판교2밸리를 본뜬 도심융합특구 조성을 발표하기 전에 내놓은 계획임에도 마치 정부의 방침을 예상이라도 한 듯 비슷한 구조다. 현재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절차를 마쳤다.

울산시와 한화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복합특화단지 개발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인구증가와 언양의 제2도심화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는 울산시와 이 일대에 많은 부지를 갖고 있으면서 법인자산 유동성 확보라는 한화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토지수용으로 인한 불이익을 우려하는 지주들의 반발이 예사롭지 않다. 지주들은 울산시가 공청회 발표와 달리 환지가 아닌 강제수용을 실시하려 한다고 주장한다. 또 한화가 알짜배기 부지를 배정받아 아파트 건설로 이익을 챙기고 시공까지 맡아 개발이익도 갖게 될 것이라며 울산시가 특혜를 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주들은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한다.

울산시는 이에 대해 사업구역을 분할하지 않고 수용, 사용 및 환지하는 미분할 혼용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원하는 주민은 수용이 아닌 환지가 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지주들의 오해는 풀리지 않고 있다. 울산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도심형 복합특화단지의 순조로운 출발을 위해서는 지주들과 보다 적극적인 대화가 필요해 보인다. 소송으로 번지면 단지 조성이 지체 될 게 뻔하다. 전국적으로 이같은 복합특화단지의 수요와 공급은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다. 첫단추를 빨리 끼우는 도시가 유리하다. 시기를 놓치면 다른 도시에 기업도 인구도 뺏기게 된다.

제조업 중심인 울산은 공단과 주거의 분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로 인해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기반시설 확충에 많은 비용을 들여야 했다. 그러나 이제 공해산업이 아닌 4차산업시대엔 주거와 기업을 굳이 분리 조성할 필요가 없다. 산업과 주거·문화시설이 한 곳에서 해결되는 복합특화단지가 많이 조성돼야 청년들의 유입에 유리한 도시가 될 수 있다. 인구가 줄어드는 울산에 청년일자리 창출보다 시급한 것은 없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