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미래유망직업으로 주목받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전문성과 취업 경쟁력 향상 도움을 위해 ‘비대면’으로 취득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2종의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무료교육 취지는 4차 산업 혁명시대가 다가오면서 인공지능(AI)이 대체할 수 없는 분야로 알려진 복지 관련 취업에 도전하는 많은 이들에게 다양한 지식 습득을 제공함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하여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수강료 전액 면제 혜택이 제공되는 방식이며, PC·스마트폰을 활용하면 4~6주간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예상문답과 교재도 무료로 제공되며, 사회적 거리두기인 시점에서 온라인을 통한 자기계발과 1급·2급 자격증 동시 취득 가능한 점에 직장인, 고졸·대졸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등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또한 취득가능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득 후 개인자격번호가 부여되어 자기소개서와 취업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중요한 의사소통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의료사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공무원 관련 업무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문화복지사와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문화소외계층과 노인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가족요양, 치매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치매안심센터 및 재가복지센터 등의 취업에도 활용이 가능한 점이 있다.

또한 장애인복지관 업무에 유용한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복지넷의 지역아동센터 관련 직무역량을 위해 아이들의 정서안정 교육에 활용되는 가베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 육아업무 관심자를 위한 베이비플래너, 각 지역의 문화센터 강사직을 준비하는 이들의 교육역량 향상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 외에도, 크리스마트 스트링아트 및 풍선아트 등 다양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에 용이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식습관 개선 및 푸드테라피 학습을 위한 아동요리지도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서지도사와 영재창의지도사, 많은 연령층의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돕는 학습전략설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아이의 논리력 향상 및 신문을 이용한 논술(NIE) 교육을 돕는 논술교육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영어공부혼자하기 및 미국식·영국식 영어발음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중국어회화 교육을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 눈높이에 알맞은 한국역사 지도방법을 배워보기 위한 한국사지도사, 스크래치 프로그램 학습의 코딩교육지도사, STEAM교육에 유용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 추천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면접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스피치지도사,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리더십 교육으로 승진 및 연봉 향상 관심자를 돕는 리더십지도사,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높은 생산성에 유용한 감정노동관리사, 나만의 꽃심기 및 꽃꽂이 강좌의 플로리스트전문가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다.

교육원 홈페이지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및 전국의 채용공고를 비롯하여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관련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전망 좋은 40·50대자격증과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또는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거나 평생교육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등 관심자들이 국제자격검정원의 무료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복지로, 사회복지사자격증 2급과 1급 취득방법 및 2021년 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일정의 정보를 찾고 있거나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단계), 국비지원 신청여부에 관계없이 무료교육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점은행제를 병행하더라도 문제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여성·문화바우처카드, 청년동행카드, 아동급식카드를 포함한 꿈나무카드, 장애인복지카드 사용여부에 관계없이 수강료를 전액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