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을 통해 학습자의 전문 지식 습득과 취업역량에 유용한 비대면 강의를 제공 중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를 비롯해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국가자격증 종류 취득을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한 전문가, 지도사 등의 54종 자격증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가속화되는 청년 취업난, 고용불안 등 여러 문제에 걱정을 가진 취업준비생의 취업스펙업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관계자는 “학습 시간이 부족하거나, 수강비용에 부담을 느낀 모든 이들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하여 총 3과정까지 신청 시 기존 90만원 수강료가 조건 없이 0원으로 면제되는 방식이며, 해당 이벤트는 300명으로 한정된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며, 모바일 및 PC 환경으로 4~6주 기간 내 언제 어디서든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큐넷이란 세무사, 산업기사, 사회복지사 1급을 비롯한 국가자격증(전문·기술·공인) 등의 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이며, 최근 기술자 필기시험 결과와 합격예정자 발표에 따라 큐넷 2021 시험일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대한상공회의소 또한 컴퓨터활용능력자격증(컴활자격증) 및 무역영어, 한자 등의 자격증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며,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홈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원서접수, 자격증 조회·신청을 관리하고 있다.

국시원은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를 비롯해 요양보호사 등 국가시험을 주관하며, 자격증·면허증 발급신청이 가능한 기관이다. 언급된 기관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들 중 원활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를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 경우도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소통만으로 상대방에 대한 친밀감을 쌓는 라포 형성에 관련된 심리학을 배워볼 수 있기에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동시에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스피치지지도사자격증은 NCS블라인드면접·채용과 목소리 좋아지는 발성연습법 등의 면접 기술을 구체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는 입사 후 포부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조직 구성원의 갈등해소와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기에 고졸·대졸 취업준비생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 사무행정전문가 과정에는 공기업·공공기관 등의 채용에 앞서 문서작성, 사무직 관련 학습을 통해 회사에 빠른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전공자도 문제없이 배워볼 수 있는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은 4P·SWOT분석 예시 등의 마케팅 관련 학습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및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유용한 특징이 있으며, 문화복지사자격증은 문화 소외계층에 대한 이해와 복지실현 및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활동 영역 확대에 유용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이 있으며, 큐넷의 청소년상담사 업무 역량에 활용되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자격증, 취업 컨설팅 및 진로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특기적성과 취미생활 추천을 찾는 이들에게 권장하는 과정 중 꽃을 이용해 멋진 인테리어를 꾸며볼 수 있는 플로리스트전문가, 나만의 예쁜 글씨체를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가 있다.

교육원의 외상심리상담사와 다양한 상담사 과정은 보건의료인의 환자 공감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앞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에 기재가 가능하기에 취업 잘 되는 미래유망자격증, 전망 좋은 노후대비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워크넷·커리어넷·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가 구축되어 있으며, 전국의 일자리정보와 봉사실적 나이스 연계를 위한 VMS·1365자원봉사센터 정보,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구인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국비지원 신청과 무관하게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