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부부갈등, 남자·여자권태기증상 및 가족관계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회의감,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심리증상 극복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 관련 심리학을 배워볼 수 있는 부부심리상담사 및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54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강의 취지는 극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 등으로 인해 자신의 심신은 물론 상대방에 대한 감정에 무관심하여 의사소통이 부족한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은 물론 능숙한 대화방식에도 큰 도움이 되어 건강한 가족관계 개선에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번 무료강의 대상자는 나이, 직업,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하여 총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온라인강의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체계적인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마트폰 및 PC를 이용해 4주에서 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비대면으로 수강할 수 있는 점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권태기는 연인 또는 부부 사이에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줄여들고 권태(게으름·싫증)가 나타나는 기간을 의미한다. 특히 상대방의 행동에 의심을 가진 뜻인 회의감이 발생하거나 급격한 감정변화에 심리적인 충격을 받아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육원의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부부싸움 및 부부 권태기 증상 극복하는 법을 위한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심리상담사는 여성 갱년기우울증, 산전·산후우울증 관련 치유기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는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및 공황장애초기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는 반려식물의 성장과정으로 정서적 안정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조현병초기증상 및 배우자의 외도를 극도로 의심하는 의처증·의부증 관련 개선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는 부정적인 사고방식의 변화를 위한 긍정의 힘을 배워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아이의 정서발달 및 집중력이 낮은 ADHD·틱장애증상과 난독증증상 등의 개선을 위해 집중력·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관련된 교육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는 게임·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및 청소년우울증테스트 관련 상담에 활용될 수 있고,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으로는 가정 내 일어나는 상황별 위기상황 극복과 함께 삶의 희망을 찾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특히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으로는 기존의 치유방식을 넘어서 우리 주위에도 흔히 찾을 수 있는 그림과 색깔을 활용하여 정서불안을 겪는 이들의 안정감 및 부족한 감정표현의 독려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임신극초기증상으로 인한 불면증 및 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의 태교·음악치료기법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육아우울증 상담과 보육 활동에 필요한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 과정도 인기다.

이처럼 교육원에서 교육 중인 모든 과정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취업스펙업 혹은 자기계발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로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자격증 혹은 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와 한국어교원자격증 등 취득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경우 다양한 지식 습득을 통해 취업 범위 확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및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 시설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남자친구·여자친구 연애상담 관련 정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인기 있는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더불어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특히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직장인·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취업성공패키지 관련 신청과 무관하게 무료강의를 지원 중에 있다.

본 무료강의에 대한 상담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대표전화를 통한 무료상담 혹은 카카오톡, 네이버톡톡을 통해 문의를 받을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