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지도부 靑 초청

당사자 엄벌 등 대응과 함께

부패 원천차단 제도 공감대

文, 여당 입법 성과 극찬하고

4차 재난지원금 속도 당부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문 대통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왼쪽부터). 연합뉴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두고 근본적인 대응과 함께 제도개선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 ‘도시락 오찬 간담회’를 갖고 이러한 방침을 정했다.

간담회에는 전날 이낙연 전 대표의 사퇴에 따라 차기 당 대표 선출 때까지 대표직을 수행하는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원내대표단 18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출범한 ‘김태년 원내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국민의 분노가 매우 크다”며 LH 직원들의 투기 문제를 테이블 위에 올렸다.

김 대표대행 역시 “국민의 분노와 허탈감이 크다. 당정이 누적된 폐해를 청산하고 반부패 개혁을 지속했으나, 사각지대가 있음을 느낀다”고 했다.

당청의 위기의식이 감지되는 대목이다.

이번 LH 의혹은 문 대통령 입장에서 임기 말 국정동력을 약화시킬 지뢰밭으로 꼽힌다. 당장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코앞에 둔 민주당 입장에서도 최대 악재라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과 김 대표대행은 의혹 당사자들을 엄벌하는 것을 넘어 공직사회의 부패를 원천 차단할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도 공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김영란법(청탁금지법)이 부정한 청탁문화를 깨뜨리는 계기가 됐듯이 이번에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을 제도적으로 마련한다면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김 대표대행은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사회가 제도적으로 뿌리를 내리게 개혁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민주당 원내대표단의 노고에 늘 감사한 마음”이라며 김태년 원내지도부의 지휘 아래 여당이 보여준 입법 성과를 극찬했다.

문 대통령은 “예산·입법 활동에서 역대 최고의 성과를 거뒀고, 위기 극복과 민생에도 큰 힘이 됐다. 권력기관 개혁법안 등 역사적 의미가 깊은 법안까지 처리한 것은 21대 국회의 대표적 업적으로 길이 남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까지 맡게 돼 어깨가 무거워졌겠지만, 당부 말씀을 드리겠다”며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안 처리에 속도를 내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손실보상법 등 상생연대 3법과 경제활력법안, 2050 탄소중립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도 주문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