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입장’ 지역의원들과 다각적 협의 필요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시 남구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방문해 수소 선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임기 1년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또 다시 울산을 찾은 것은 임기 끝까지 울산을 챙기겠다는 의미로도 평가된다. 산업수도 울산발전에 대한 남다른 의지가 담겨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하지만 국민의힘 울산시당(위원장 서범수) 5명의 지역의원들은 부유식 해상풍력 정책에 반대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어 향후 다각적인 협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임기1년 앞두고 울산 재방문
인사말서도 지원 의지 확인
국민의힘 의원들 전원 불참
정치권 ‘반쪽행사’ 논란도

◇임기끝까지 울산 지원하는 문 대통령 =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해상풍력 전략보고에 참석한 문 대통령의 인사말에서도 울산지원 의지가 확인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반가운 모습으로 “울산시민 여러분, 울산은 까마득한 선사시대부터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아왔다”라고 운을 뗀 뒤 “삼국시대에는 여러 나라의 무역선이 오가는 관문이었고, 우리나라 최초의 임해공업단지가 들어선 1970년대부터는 수출로 대한민국의 공업화를 이끌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울산 앞바다 동해 가스전은 우리 기술로 해저 2000m의 천연가스를 끌어올려, 우리나라를 세계 95번째 산유국 대열에 올렸다. 그리고 오늘, 울산은 바다를 품고 또 한 번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고 역설, 참석자들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특히 문 대통령이 “가스전의 불꽃이 사그라드는 그 자리에, 203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될 것”이라고 밝힌 지점에선 분위기가 한껏 고조됐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민관이 함께 총 36조원을 투자하고, 21만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며, ‘화석연료 시대’의 산업수도에서 ‘청정에너지 시대’의 산업수도로 울산은 힘차게 도약할 것”이라고 덧붙엿다.

이날 지역인사로는 송철호 시장, 박병석 울산시의회 의장을 필두로 이른바 ‘노사민정’인사로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 의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민간투자사(박도현 에퀴노르 한국지사 전무, 보드레 장필립 KF윈드 한국대표, 신정원 Total 한국 총괄대표, 서상일 CoensHexicon 대표, 유태승 CIP 한국대표) 대표도 참석했다.

유관기관에선 권수용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이윤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김방희 한국수소산업협회장,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 총장·오연천 울산대학교 총장 및 학생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지역 정치권은 ‘반쪽행사’ 논란= 이날 국민의힘 등 야권 지역 의원들이 전원 불참하는 바람에 정치권은 ‘반쪽행사’라는 논란을 빚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앞서 청와대는 지난 4일 ‘엠바고’를 조건으로 한 브리핑에서 청와대 핵심인사들은 물론 정부 유관부처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치권 인사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인사로 확인됐다.

때문에 취재진은 곧바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측에 행사 참석여부를 확인한 결과, “사전 통보는 받았으나 불참으로 결정했다”고 했다. 이어 울산시와 국민의힘 소속의원 등도 참여여부를 파악한 결과 ‘전원 불참’으로 확인됐다.

20대국회 산자위 간사의원을 역임한 뒤 21대 국회에서 국방위 소속인 이채익(남갑) 의원은 이날 “우리당은 부유식 해상풍력에 대해 원천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오늘 전략보고에 참석하게 되면 ‘인정’하는 것으로 오해를 살 소지가 있어 불참했다”고 국힘 의원들의 기류를 전했다.

앞서 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2019년 3월26일)에 이어 미래통합당(2020년 7월19일) 시당도 논평 등을 통해 거듭 반대 입장을 밝힌바 있다.

송철호 시정부와 지역 야권, 그리고 정부 유관부처가 ‘한 걸음 더’ 깊은 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