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출항정지율과 선박의 평균 결함지적 건수는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있어 울산항 입항선들의 전체적인 수준은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11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지난 한해 울산청 PSC 결과 405척의 검사선박중 84%인 340척에서 각종 결함이 발견됐으며 이중 12척(2.96%)이 출항정지됐다.
이는 전국 평균 결함지적률 71.6%와 출항정지율 2.77%를 웃도는 것이다.
특히 결함지적률의 경우 지난 99년(76.8%) 이후 2000년 78.2%, 2002년 82.2% 등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다. 반면 출항정지율은 지난해 3.26%에서 2.96%로 소폭 감소했다.
해양청은 결함률이 높아진 것은 선령 10년 이상의 불량선박 등 결함률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선박을 사전에 선별해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전체적인 입항선의 상태는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결함률은 일반화물선이 92.7%로 가장 높았으며 벌크선(84.8%), 탱커선(75.3%) 순으로 나타났다.
결함선박의 척당 결함건수는 약 4.9건(총 1천680건)으로 나타났으며 출항정지선의 척당 결함건수는 12.3건에 달했다.
t수별로는 500~1천t 사이의 소형선이 91.2%의 결함률로 가장 높았으며 5천t 미만의 출항정지율은 3.63%에 달해 5천t 이상의 2.16%에 비해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형선박일수록 상대적으로 안전관리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